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출석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국정감사장에서도 이같은 우려가 제기됐다. 울산 출신의 강길부(울주) 의원은 “국가공단의 사고가 숫적으로는 줄어들고 있으나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줄어들지 않는 등 피해정도는 더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세우라”고 질책했다. 사고건수는 2014년 44건을 시작으로 40, 31, 19건으로 해마다 감소추세에 있는 반면 사망자수는 2015년 13명에서 11명, 13명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당연하게도 착공후 40년을 초과한 산단이 40년 이하 산단 보다 사고발생률이나 인명 피해가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울산공단의 가장 큰 불안요소는 어떻게 얽혀 있는지를 알지 못하는 노후 지하배관이다. 박맹우(울산 남을)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울산지역의 국가공단 내 지하배관의 총연장은 1774.5㎞인데, 이 가운데 화학·가스·송유관 등 위험물질 배관 900㎞가 20년이상 경과한 노후배관”이라면서 노후배관진단 사업과 안전진단 용역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가 울산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국가공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 심각성을 명확하게 되짚어보아야 할 시점이다.
정부도 이같은 현실을 모르지 않는다. 울산석유화학공단 안전진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지하매설배관 지상화 등을 주요과제로 삼고 내년 정부예산에 울산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비 6억원을 확보해놓고 있다. 울산시는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 등 16개 기관산업안전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가산단 지하 배관 선진화사업단’도 구성했다. 울산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진단(10억원) 사업도 시작한다. 울산시민의 오랜 숙원인 국가공단의 안전관리가 내년에야 겨우 그 첫발을 뗄 수 있게 된 것이다. 성과가 단번에 눈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또다시 제자리걸음을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모든 국민은 안전할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