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상북주민·환경단체

위생문제등 들어 건립반대

양산시 “주민요구 반영안 마련”

▲ 양산시 상북면 상삼리 주민들이 8일 오전 시청 앞에서 동물화장장 승인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가졌다.
경남 양산시 상북면 정수장 인근에 동물화장장 건립 계획이 승인되자 상북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양산시 상북면 상삼리 주민들은 8일 오전 9시부터 양산시청 앞에서 승인 철회를 요구하며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들은 “A개발업자가 상북면 17­3 일대에 신청한 동물화장장 건립 계획이 지난 8월 양산시도시계획심의위원회 조건부 의결을 거쳐 지난달 최종 승인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며 “사전에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없이 개발행위허가를 내 준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이어 “이미 상삼리 일대에는 2개의 공원묘지와 장애인학교 등이 들어서 있어 주민들의 환경권이 침해받고 있는 상황에서 동물화장장까지 들어선다면 부동산 가격 하락 등 주민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개발행위허가를 철회한 후 원점에서 재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도 “동물화장장과 1~1.7㎞ 떨어진 곳에 양산정수장과 청소년수련시설, 상북초등학교가 있다”며 “정수장은 청결을 생명으로 한다는 점에서 인근에 화장장이 들어서는 것은 위생상 좋지 않고 여러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또 △동물화장장 승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승인을 취소할 것 △건강하게 살고 싶은 상북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것 △상북 지역의 정주 환경을 지키기 위한 항구적 대책을 마련할 것 등 3개 항을 요구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동물화장장 건립이 적법하게 승인됐지만 민원 해소 차원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조건부 통과, 승인된 동물화장장(연면적 282.85㎡)은 하루 10~15마리 처리 규모(소각기 2기)로, 장례식장과 화장시설, 추모실, 봉안(납골)당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전국에는 26곳의 동물장례식장이 운영 중에 있다. 이 가운데 경기도에 절반 가까운 12곳이 영업 중이며, 충남·충북 6곳, 경북·전북 2곳, 경남 2곳, 부산·광주·대구·세종시에 각 1곳이 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