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합의 무산속

현대차 노조등 지역 노동계

관련정책 필요성·참여 의지

▲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울산 진보 3당은 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광주형 일자리 철회와 제대로 된 자동차 산업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광주형 일자리’ 합의가 무산된 가운데 현대자동차 노조 등 지역 노동계가 자동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노동정책 수립의 필요성과 참여 의사를 밝혀 주목된다.

6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2개조로 나눠 각각 2시간씩 부분파업을 실시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파업 실시 이유에 대해 “광주형 일자리 완전 폐기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일부 수정안 의결을 현대차 사측이 거부했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압박하면 언제든 협상이 재개될 수 있다”며 “재추진 등의 기류가 형성되면 언제든지 파업을 포함한 총력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자동차산업 노동자들의 이름으로 원하청 불공정거래 개선과 원하청 임금격차 해소, 자동차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노동정책 수립에 진정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본부장 윤한섭)는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철회하고 제대로 된 자동차 산업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지금과 같은 ‘광주형 일자리’로 중앙과 지방정부가 민간영역이었던 자동차산업에 발을 들이는 순간, 문제가 복잡하게 얽히고 논란만 가중되고 있다”며 “‘소탐대실’과도 같은 엉터리 정책은 폐기처분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광주형 일자리를 철회하고 부도 위기에 처한 부품사들부터 살려내야 할 것”이라며 “또 미래자동차 산업 비전의 토대를 다지고, 제대로 된 자동차 산업정책을 마련하는 속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