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정의 “시의적절·타당한 제안”
한국 “신중 검토해야”, 바른미래 “3·1운동 100주년 준비부족 드러내”

여야는 14일 ‘3·1운동’을 ‘3·1혁명’으로 바꾸는 논의를 해보자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제안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적절한 제안’이라며 환영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민여론 수렴 등 신중한 검토를 해야 한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3.1운동 100주년을 몇 달 앞둔 시점에서 일제로부터 해방을 천명하고 최초의 근대적 국가 탄생에 결정적 기여를 한 3·1운동을 역사적으로 재평가하고 그에 걸맞은 이름을 지으려는 시의적절한 제안”이라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3·1운동을 3·1혁명으로 바꾸자는 이 총리의 제안은 타당하다”며 “3·1 만세운동을 기점으로 일본은 식민지정책을 유화적으로 바꿔야 했고 상해 임시정부가 세워져 건국이 됐으니 의미가 충분하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오랫동안 정치권에서 얘기돼 온 내용이고, 역사적 의미에 비해 명칭 자체가 평가 절하됐던 측면에 있어 시대에 맞게 명칭을 바꾸는 것이 맞다”고 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학계의 충분한 논의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 신중하게 검토돼야 할 사안으로, 성급히 제안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성대하게 기념하자면서 불과 3개월 남겨놓고서 중요한 용어 개명을 들고나오는 모습이 스스로 준비가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 같아 아쉽다”며 “국민의 이해를 돕는 토론과 논의가 시급히 이루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