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핵폐기물 70% 울산에

전국에 보관시설 설치 공론화

미이행땐 추가건설 반대 투쟁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계획 재검토 및 공론화 진행을 요구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정부에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을 확충하려는 꼼수를 버리고 제대로 된 공론화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중간·최종 고준위폐기물 처분장을 마련하지 않은 채 진행되는 재검토 공론화는 제대로 된 대책 없이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만 늘리는 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계획 재검토 공론화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정부가 이를 반영해 제대로 된 공론화를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시청 반경 30㎞ 이내에 24개의 핵발전소가 있고 여기서 나오는 고준위핵폐기물의 70%가 울산에 쌓여있다. 원전을 통해 나오는 에너지는 전 국민이 쓰고 있지만 이에 따른 희생은 울산시민들이 감수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고준위핵폐기물 중간저장시설과 최종처분장을 마련하지 않으면 핵발전 가동을 멈춘다는 전제로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5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준비단을 발족했다. 준비단은 지난 2016년 정부가 발표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기본계획(안)을 재검토하는 공론화를 올해 안으로 진행한다. 이 계획 안에는 원전 내 사용 후 핵연료의 건식저장시설을 확충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이 단체는 “국내에는 사용 후 핵연료를 보관할 중간저장시설이나 최종처분장이 없어 모든 핵발전소가 임시라는 이름으로 고준위핵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다. 울산을 중심으로 한 부산, 경주 등 원전밀집지역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며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더 이상의 방사능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설치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추가 건설 여부를 핵발전소 소재지역으로 국한하지 말고 국내 어느 지역이든 고준위핵폐기물 시설이 들어설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대로 된 공론화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공론화 반대와 임시저장시설 추가 건설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단체는 이날 중수로형 원자로인 경주 월성 1~4호기에서 전국 20개 경수로형 원자로보다 고준위 핵폐기물의 양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월성 2~4호기의 조기 폐로도 요구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