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고작 1곳 불과
주차장부지 모두 민간 매각
주차공간 태부족 이미 예견
대안 없이 단속도 쉽지않아
개발 완료전 대책마련 시급

▲ 22일 울산시 중구 우정혁신도시 상가 밀집지역의 이면도로가 주차차량들로 가득차 있다. 점심과 저녁시간이 되면 상가를 이용하는 차량들이 몰리면서 혼잡을 빚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계획인구 2만여명의 울산 중구 우정혁신도시가 날마다 주차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혁신도시내 주차장 부지 16곳 중 1곳만 공공에서 매입해 공영주차장으로 조성되고, 나머지는 민간에 매각돼 우려하던 주차난이 현실화되고 있다. 문제는 신세계백화점 등 대형사업장과 아직 진행중인 상가 및 주택개발 등이 마무리되면 주차난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는데 있다.

◇도로 양방향 주정차 교행 힘들어

22일 오전에 찾은 혁신도시 내 유곡동 상가 밀집지역. 점심시간이 아직 남아있는 시간이었지만 도로 곳곳은 인근 거주자들과 식당 이용자들의 차량으로 주차장을 방불케했다. 왕복2차선의 이면도로는 양방향 주정차 차량에 교행이 불가능해져 마주치는 차량들은 신경전을 벌여야 했다.

좁은 골목길까지 주정차 차량으로 넘치다보니 상가주택 주차장에 잠시 차량을 주차했다가 건물주의 불호령에 부랴부랴 차량을 빼는 장면도 쉽게 볼 수 있다. 워낙 차량이 빽빽하게 밀집돼 있다보니 차량 긁힘 사고도 비일비재하다.

이곳뿐 아니라 혁신도시 내 음식문화거리 주변도 점심시간이면 주차전쟁이 벌어진다. 인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이 회식 등을 이유로 내부식당을 이용하지 않고, 혁신도시 식당을 찾아오는 날에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된다. 식당 직원들이 나와 정리를 하지만 속수무책이다.

유곡동 상권 일대 주정차 문제는 경찰청이 지정한 불법주정차구간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자체가 단속을 하지 않아 더욱 심각하다. 그렇다고 당장 주차공간을 마땅히 확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단속구간으로 지정해 단속에 들어가면 경기침체로 힘든 식당 자영업자들의 반발은 불보듯 뻔하다.

◇주차장부지 16곳 중 15곳 민간에

울산 우정혁신도시 주차전쟁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중구에 따르면 혁신도시 내에는 총 16곳의 주차장 부지가 마련돼 있다. 이중 공공이 매입해 공영주차장으로 사용하는 곳은 중구청사 맞은편 1599㎡ 부지에 46면이 확보된 1곳이 전부다. 나머지 15곳은 모두 민간에 매각됐다. 이마저도 전체 면적의 30%까지 음식점이나 편의점 등 근린생활시설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공영주차장과는 비교대상이 되지 못한다.

그렇다고 민간주차장 이용이 많은 것도 아니다. 이날 취재진이 혁신도시 내 주차장부지에 조성된 한 근린생활시설을 방문해보니 1~6층까지 주차장 절반 가량은 텅 비어있었다. 하지만 건물을 둘러싼 대로변에는 주정차 차량으로 가득했다. 지자체 단속이 이뤄지지 않는데다 주변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굳이 민간 주차장을 찾지 않는 것이다.

중구청도 혁신도시 준공 이전부터 주차난 문제를 크게 우려했다. 혁신도시 인수를 앞두고 사업시행자인 LH 측에 유곡동 상가 밀집지역과 서동 아파트·주택 밀집지역의 주차장 부족문제를 지적했고, 협의 끝에 공공 공지를 활용해 유곡동에 105면, 서동에 56면 등 총 261면의 주차면을 확보했다.

하지만 계획인구만 2만239명인 혁신도시에 10개 이전 공공기관 근무자 3155명, 외부에서 상가 등 이용을 위해 방문하는 유입인구를 고려해보면 공공 영역에서의 주차공간 확보가 애시당초 아쉬울 수밖에 없다.

더 큰 문제는 혁신도시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가 및 주택부지가 상당하고, 신세계백화점 등 대형사업이 개발이 완료되면 교통·주차대란은 더욱 불보듯 하다는 점이다. 혁신도시 내 주차장 부지가 모두 매각된 상황에서 공공영역에서 새로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기 쉽지 않고 유곡동과 서동 사례처럼 혁신도시내 공공 공지를 활용한 주차공간 확보가 시급하지만 제약이 많은 실정이다.

중구 관계자는 “혁신도시 내 유곡동 상권 등에서 주차난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단속할 수 없는 구간이라도 주정차 민원이 들어오거나 교행 불편 현장을 확인하면 지도활동으로 시민불편을 줄이는 한편 중장기 주차대책을 마련해보겠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