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선정방식, 정부지정 유력
울주군 서생면~기장군 장안읍
태양열발전설비 인근으로 예상

다음달 입지가 확정되는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연구소가 들어설 지역은 원전해체산업을 이끌 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울산시, 부산시, 경북 경주시 등 3파전으로 이뤄진 유치경쟁이 최근 울산-부산 공동 유치 가능성이 관측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주한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이 사실상 마무리 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산업부는 용역보고서를 근거로 3월 원전해체연구소 입지선정과 설립방안을 확정해 2020년 착공, 2022년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원전해체연구소는 2500억원이 드는 대형 국가사업이다.

정부의 입지선정 발표가 다가오면서 경쟁을 펼치던 울산, 부산, 경북의 유치전은 더욱 가열되는 모습이다.

부산은 오규석 기장군수가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설치를 요구하는 1인 시위와 함께 산업부에 기장군 설립 촉구 건의문과 군민 서명운동 증서 등을 전달하는 등 가장 적극적이다.

울산시는 울주군 서생면에 조성 중인 에너지융합산업단지(102만㎡) 내 3만3000㎡가 원전해체연구소의 최적의 부지라며 정부를 대상으로 막판 설득전을 강화하고 있다. 울산시는 서울대 박군철 교수팀이 2017년 12월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타당성 분석연구’를 통해 입지 여건, 원전해체 산업·연구·교육 인프라,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등 8개 분야에서 울산이 최적지라는 종합적인 결과를 내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다 현대중공업 등 설비 해체, 핵종 분석, 방사선 측정의 해체 기술 실증화가 가능한 산업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것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다만 부산과 달리 차분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쟁에서 울산시가 유리한 지점을 확보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경북도는 원전 관련 기관과 대학 등 모든 여건이 갖춰져 있다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입지 선정방식은 정부가 지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과거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한 원전해체연구센터 공모전이 8개 지자체간 과도한 경쟁으로 실패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울산과 부산을 공동 지정할 것이라는 정보가 곳곳에서 흘러나온다. 공동유치시 울산 울주군 서생면과 기장군 장안읍에 걸쳐 연구소가 설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고리7·8호기 부근에 태양열 발전 설비가 있는 곳이 예상부지로 꼽힌다.

울산시 관계자는 “입지선정은 정부의 고유 권한”이라며 “울산과 부산의 공공유치는 정부의 발표가 나와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