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장協, 경제부시장 만나

매립비 급증등 애로사항 토로

입주기업 신규투자도 망설여

공영개발 방식이 최선 강조

▲ 자료사진
울산지역 산업폐기물 처리장의 매립용량이 한계치에 달한 가운데 온산공업단지공장장협의회가 울산시에 ‘공영개발’ 방식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신설을 재차 강조했다.

최승봉 온산공업단지 공장장협의회장 일행은 21일 시청에서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면담을 갖고 이같이 요구했다.

최 회장 일행은 송 부시장에게 “폐기물매립장 부족현상을 틈타 매립시설업체들이 이윤이 많은 폐기물을 가려 받으면서 올들어 처리비용이 3배 가까이 올라 산업계의 경영악화 요인이 되고 있다”며 “국가산단에 입주해 있는 울산의 많은 기업들이 신규 투자를 확정했지만 산업폐기물 처리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신규투자에 대한 계획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또 “민간개발로 신규 매립장을 마련하는 방식은 투자기업의 이윤 우선원칙에 따라 산업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처리비용의 안정화에 한계가 있다”며 “울산시의 공영개발 방식이 최선책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송 부시장은 “지역기업의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조속히 확보돼야 한다”며 “공영개발시 울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만 처리한다는 전제가 돼야 한다. 폐기물 처리비 안정 등 공영개발이 가진 장점이 있지만 풀어야할 과제 또한 많다. 공영개발과 민간개발 모두의 가능성을 열어 두고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울산지역 국가산업단지내 1000여개 기업들이 속해 있는 6개 공장장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폐기물 대란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공영개발을 울산시에 요구했다. 울산시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 올해초 ‘산업폐기물매립장 충원 방안 모색’을 골자로 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