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 봄이 성큼 다가왔다. 비교적 가벼워진 옷 차림에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이들도 많지만, 제철맞은 먹거리의 유혹을 뿌리치기란 쉽지 않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울진대게부터 원동의 청정지역에서 자란 미나리까지 봄철 먹거리 축제의 현장을 소개한다.

▲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먹방으로 즐기는 대게 축제

홍석천 요리 콘서트도 눈길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경북 울진 후포 한마음 광장 일원에서는 28일부터 3월3일까지 나흘간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가 열린다.

올해 축제에서는 인기 BJ(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스트리머들·Broadcasting Jockey)들의 실시간 방송 등 새로운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선보여 진다.

유명 BJ들이 울진대게축제 현장에 방문해 ‘먹방’을 펼치며 생동감 넘치는 현장 모습을 여과 없이 전달할 예정이다. 또 축제현장에는 인기 요리사인 홍석천 쉐프가 참여하는 대게 요리 콘서트도 열린다. 방송과 요리사로 활동 중인 홍석천씨는 자신이 개발한 울진 대게 조리법을 소개하고, 관광객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무대에서 직접 요리를 만드는 과정을 선보인다.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보조무대에서는 마술과 뮤지션들의 공연이 열린다. 뮤지션들의 공연 또한 경북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버스커들로 구성돼 통기타, 보컬, 악기연주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축제장 곳곳에서 공연을 펼쳐 현장을 더욱 풍성하게 채워줄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장 한편에 마련된 대형 대게 자판기(가로·세로 3m, 높이 5m)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대형대게 자판기는 축제장 내에서 3만원 이상 소비를 한 고객들에게 주어진 코인 교환권을 사용해 자판기 룰렛을 돌리면 상품(대게, 대게빵, 붉은대게 시식권 등)을 가져가게 된다.

▲ 청주 삼겹살 축제

삽겹살데이는 특화거리에서

3일간 즐기는 각종 즐길거리

◇청주 삼겹살 축제

제8회 3·3데이 삼겹살축제가 오는 3월1일부터 3월3일까지 서문시장 청주삼겹살거리에서 열린다.

청주의 대표음식인 청주 삼겹살과 전국 유일의 삼겹살 특화거리인 청주 삼겹살거리를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청주서문시장상인회(회장 이승진)는 삼겹살거리가 조성된 2012년부터 숫자 ‘3’이 겹치는 3월3일을 삼겹살데이로 이름 붙이고 매년 ‘3·3 데이’삼겹살 축제를 열고 있다.

올해 축제는 ‘달콤! 새콤! 심쿵!’이라는 부제로, 3일간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 등 각종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문화행사가 서문시장 삼겹살거리에서 진행된다.

축제는 사물놀이패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1일에는 돼지 한 마리 요리경연대회, 삼겹살무료시식회, 야시장, 2일에는 김봉곤 훈장 축하공연, 포크빌리지 가요제, 전통놀이 체험, 3일에는 포크빌리지 가족 그림그리기, 황금돼지를 찾아라, 바비큐 행사 등이 진행된다.

한편 청주서문시장은 과거 청주 최고 상권으로 50여 년 동안 최고의 명성을 누렸던 곳으로 청주시는 전통시장을 살리고 삼겹살을 청주 대표 음식으로 특화해 관광 명소화하기 위해 서문시장을 삼겹살거리로 조성했다.

▲ 원동·의령 미나리 축제

미세먼지 배출 탁월한 미나리

직접 맛보고 현장에서 구입도

◇원동·의령 미나리 축제

향긋한 미나리의 계절 3월이다. 미나리는 미세먼지, 매연, 황사 등으로 인해 인체에 축적된 중금속과 독성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간기능 회복, 고혈압과 변비, 감기 예방, 기관지 개선 등에도 효능이 있다.

경남 양산에서는 3월1일부터 한달간 ‘제5회 원동미나리축제’를 개최한다. 원동면 함포, 선장, 내포, 영포마을 등을 방문하면 자연산 미나리를 구입하고 현장에서 바로 맛볼 수도 있다.

경남 의령에서도 3월2일부터 10일까지 ‘제1회 의령 가례 밭미나리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장은 가례초등학교 앞 미나리 집하장 일원. 축제기간 미나리 식당, 의령군 특산물인 새송이 버섯, 밤, 호박 등의 판매장이 운영된다. 또 미나리 음식, 미나리전, 미나리 구입 및 수확 체험 등을 통해 가례 밭미나리를 현장에서 직접 맛보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