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 3과 15팀 증설·130명 증원

경제재정국·아동보육과등 신설

민원창구 단일화등 소통 강화

경남 양산시가 이달 말께 민선 7기 첫 조직개편과 대규모 인사를 단행할 예정으로 있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14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폐회된 제160회 시의회 임시회에 1국 3과 15팀을 증설하고 공무원 130명을 증원, 전체 공무원 수를 1333명으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양산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출했다. 시의회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조직개편 관련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민선 7기 시정 철학을 구현할 조직개편안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새로운 조직인 ‘경제재정국’ 신설을 담고 있다. 또 아동보육과(복지문화국)·동물보호과(농업기술센터)·지역재생과(개발주택국)·환경건축과(웅상출장소)를 신설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조직개편안에서 눈에 띄는 것은 공보관을 ‘소통담당관’으로 변경, 민원 창구를 단일화하고 시민과 직접적인 시정 소통 기능을 강화한 점이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소통’을 시정철학으로 내세웠던 김일권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아울러 복지문화국 내 행복교육과를 부시장 직속인 ‘평생교육육담당관’으로 업무를 이관, 아동보육과 신설과 함께 ‘교육·보육’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조직개편에 따라 청사 재배치도 이뤄진다. 시는 경제재정국과 제2청사에 있던 양방항노화산업국을 시청 인근 비즈니스센터로 옮겨 경제분야 업무를 한곳에서 이뤄지도록 하고 소통담당관을 1층 민원실 내 사무공간으로 배치했다. 시민 소통 강화를 위해 취임 직후 시장실을 3층에서 1층으로 옮긴 것과 같은 맥락이다. 또 국장실을 폐쇄하고 직원 미팅룸으로 활용하고 부서 간 칸막이도 제거해 원활한 업무 협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30·40대 젊은 학부모가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 보육 문제를 전담할 부서를 마련하는 한편 팽창도시에 걸맞는 미래상을 반영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획기적인 조직개편과 이에 따른 인사를 앞두고 양산시청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민선 7기 시정 철학을 뒷받침할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가 어떤 형식과 내용으로 단행될 지가 관심사로 부각했기 때문이다. 김갑성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