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송철호 울산시장 (상)경제분야

▲ 취임 8개월을 맞은 송철호 울산시장은 본보와의 이슈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를 신성장 동력으로 내세우며 노사가 함께 하는 구체적 일자리 계획인 ‘울산형 상생 일자리 모델’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송철호 울산시장이 취임한 지 8개월이 지났다. 송시장은 울산의 신성장동력 확보와 정주여건 향상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하지만 민선 7기 출범 전부터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 지역경기침체는 회복이 안 되고 있다. 송시장의 새로운 경제정책에 기대감을 갖는 지지자들이 있는가하면 이상적 계획일 뿐이라는 비판도 있다. 삶의 질 향상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 행정에 대한 여론도 두 갈래로 나눠진다. 한 단계 도약을 앞둔 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시정에 대한 시민적 공감대 형성이 절실하다. 시정 동력이 시민적 공감대에서 나온다는 것을 누구보다 깊이 인식하고 있는 송시장은 바쁜 시간을 쪼개 두차례나 직격 인터뷰에 응했다. 경제분야(상)와 문화관광분야(하) 2회로 나누어 싣는다.

부유식해상풍력발전
울산, 바람질 우수·항만 근접
동해가스전 활용시 비용 절감
현대重도 참여 움직임 보여

수소경제도시
수소차→선박·로봇으로 확대
연료전지도 독보적 역량 구축
현대차, 수소생산시설등 추진

동북아에너지허브사업
길잃은 동북아오일허브 되살려
러시아 원유·가스 비축기지로
SK가스, 복합발전소 건립 예정

울산형 상생 일자리 모델
‘광주형 일자리’에 맘고생 커
정치이익 연연않고 실속 강구
곧 노사정 공동 ‘일자리’ 발표

-취임한지 8개월이다. 소감은.

“정말 일이 많다. 다른 욕심 부리지 않고 오로지 울산시와 울산시민만을 생각하며 온몸으로 부딪쳐 일해 보겠다는 생각뿐이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 방문 때 ‘글로벌 에너지허브 도시’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에너지’가 울산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신성장동력이라고 보는가.

“조선해양, 자동차, 석유화학 등 울산의 3대 주력산업이 7, 8년 전부터 내리막길이다. 불안해하면서도 대안도, 새로운 시도도 없었다. 취임하자마자 3대 주력산업을 살리면서 미래지향적인 처방을 찾기 시작했다. 비로소 확신을 갖고 부유식해상풍력발전, 수소경제도시, 동북아에너지허브사업으로 체계화·구체화했다. ‘글로벌 에너지허브 울산’은 이 세가지를 아우르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다.”

-부유식해상풍력발전부터 살펴보자. 신재생에너지 발굴은 시대적 소명이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한계가 있다.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을 선택한 이유는.

“먼바다 위에서 풍력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적게 주면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울산의 먼바다는 부유식해상풍력발전단지를 하기에 우리나라 최적지로 꼽힌다. 우선, 바람의 질이 좋다. 세계 최초의 상업운전으로 이용률 65%를 달성한 스코틀랜드의 하이윈드(30㎿급)와 풍속이 비슷하다. 2025년까지 동해가스전을 중심으로 1GW급이상 부유식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목표로 한다. 1GW급 풍력단지를 기준으로 설비이용률이 40%만 돼도 96만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둘째, 2021년 사업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의 해상플랫폼을 풍력발전자원계측기인 라이다 설치 등으로 재활용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1000억원 이상이다. 셋째, 항만이 가까워 작업과 수출 등에서 매우 유리하다. 풍력발전 기자재 생태계와 유사한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기반도 매우 우수하다. 동북아 에너지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적·산업적 여건이 탁월한 지역인 것이다. 특히 남북경협이 시작되면 북한의 전력공급기지가 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울산시는 지난 1월 세계적 기업인 로열더취쉘과 코엔스헥시콘, SKE&S와 CIP, GIG, KFWind 등 4개사와 투자협약을 맺었다. 외국기업들의 참여가 혹시 우리 정부의 지원금 때문은 아닌가라는 우려가 있다.

“이들과 협약을 맺을 때 우리 정부의 지원은 지금의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울산시가 그것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세계적 전문기업인 그들이 우리 정부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로 한다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만 유지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 송철호 울산시장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산업은 조선해양플랜트산업과 관련이 깊다. 현대중공업의 참여가 중요한데, 가능성이 있는가.

“지금까지 해양플랜트사업보다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부품제조, 기자재 운송설치, 전력계통 운영 및 유지 보수, 연구개발, 지원항만 등으로 고용창출효과가 1GW당 3만5000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참여는 당연하다고 본다. 다만 대우해양조선 인수 등 시급한 현안이 있어 표면적으로 나서지 않을 뿐이다. 풍력발전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내부적으로는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 1월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에서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이 발표됐다. 울산이 우리나라 수소경제의 메카가 된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되는가.

“수소차(수송용)와 연료전지(발전) 등 수소활용분야 뿐 아니라 생산·저장·공급 분야까지 울산이 우리나라 수소생태계의 중심지가 될 것이 분명하다. 울산은 이미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자동차(투싼)를 양산한 도시다.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차에 쏠려 있기 때문에 일각의 우려가 없지 않으나 현대차 경영진들은 수소차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 수소차 1대는 40명 이상이 숨 쉴 수 있는 산소를 발생, 공기정화기능까지 한다. 미세먼지 문제가 부각될수록 수소차에 대한 요구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수송분야에 있어서도 현재는 자동차에 집중돼 있지만 앞으로 선박·로봇·비행기·우주선 등으로 다양화할 것이다. 생산비용이 문제인데 많은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어 머잖아 가격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다. 연료전지분야도 지난해 10월 울산테크노산단에 국내 유일의 수소연료전지연구와 실증복합연구센터를 개소하는 등 독보적 역량을 구축하고 있다. 울산시는 2030년을 목표로 ‘수소산업육성 10대 프로젝트’를 수립했다. 수소경제의 세계적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 틀림없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말 충주에서 수소연료전지공장 기공식을 가지면서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울산에는 단순히 수소차생산라인만 가동하는 것 아닌가라는 우려가 있다.

“지난해 12월 울산시와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또 지난 1월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 발표 때 정의선 부회장이 참석한 것도 각별한 의미가 있다. 현대차가 울산에 수소차 뿐 아니라 수소 생산시설 건립 등의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지부진해진 동북아오일허브는 동북아에너지허브로 되살아나는 것인가.

“중국 국영기업의 참여 포기로 갈 길을 잃고 있던 동북아오일허브사업을 동북아에너지허브 전략으로 전환시킨 것은 매우 극적이다. 취임 후 정부의 북방경제정책인 ‘나인브릿지’ 중 가스사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제4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여했다. 이때 러시아측에 ‘러산(러시아와 울산의 합성어 RUSSAN)마켓’ 구축을 제안했다. 울산을 러시아 원유와 가스의 극동지역 비축기지로 만들어 국제기준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동북아에너지허브로 만들자는 계획이다. 이 계획을 알게 된 SK가스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자해 가스복합발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를 울산에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울산항에서 에너지 트레이딩과 혼합, 금융 등의 에너지 관련산업 활성화는 물론이고 석유화학단지의 에너지체계가 달라질 전망이다.”

-3부문의 산업이 모두 너무 덩치가 큰데다 여태 경험해보지 못한 산업이다. 향후 경쟁력 예측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시민적 공감대 형성이 안 되고 있다.

“10여년 전부터 이 같은 준비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면서 미래먹거리가 되는 산업의 발굴이 시급한 시점이다. 완성에 이르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리겠으나 머잖아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임기 내에 성과를 내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는다. 3부문 모두 울산의 미래 경쟁력을 위해 디딤돌이 되는 신성장동력이라는 확신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거시적 경제정책도 중요하지만 높은 실업률과 인구유출 등의 당면한 경제위기가 더 걱정이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울산시민들의 불안감이 크다.

“광주형 일자리 때문에 마음고생이 컸다. 참모들은 당연히 명확하게 입장표명을 하라고 했지만 명분보다 실속을 선택하는 것이 시장의 역할이라 판단했다. 정치적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오로지 울산시의 미래와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청와대·정부와의 협의에 주력한 결과, 수소차를 위시한 ‘수소경제 메카’라는 더 큰 프로젝트를 얻어냈다. 정부가 결정적인 확답을 늦게 주는 바람에 수많은 비판 속에 혼자서 많은 눈물을 삼켜야 했지만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본다. 구체화된 일자리 계획인 ‘울산형 상생 일자리 모델’도 곧 발표할 계획이다. 노사와는 상당한 대화가 진행됐다. 노사정이 공동발표하는 형식이 될 것이다.”

정명숙 논설실장 ulsan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