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급식센터서 식재료 구입

영양교사 “재료선택 제한 많아”

남구, 급식심의위 열어 재검토

▲ 남구는 25일 지역주민과 관내 초·중·고교 영양교사 등 학교 급식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초중고 친환경급식비 지원사업 공청회’를 열었다.
울산 남구가 올해 3월부터 관내 61개 초·중·고등학교에 지역 친환경급식 식재료 공급을 시작한 가운데, 구가 운영하는 친환경급식센터 이용을 강제해 급식 불균형을 우려한 영양교사 등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남구는 25일 구청 대강당에서 지역주민과 관내 초·중·고교 영양교사 등 학교 급식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초중고 친환경급식비 지원사업 공청회’를 열었다. 남구는 올해부터 친환경급식 식재료 구입시 남구와 학교가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는 차액지원 방식으로 친환경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35억원 규모로 구비 11억7000만원, 학교 11억7000만원, 시비 5억8000만원 등이다.

이 자리에서 한 영양교사는 “현재 구청에서 학생 1끼당 280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조건이 구청에서 운영하는 친환경급식센터를 이용해야 하다보니 식재료 선택 등에서 문제가 많다”면서 “센터의 품목이 8개에 불과한데다 단가도 높고, 다시마 등 일부 재료는 친환경 제품도 아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다른 교사도 “남구청이 아이들의 건강을 우선하기 보다는 지역 농가들을 우선시 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급식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결국 피해는 자연스레 아이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양교사들은 남구가 학교에 자율권을 주지 않고 이처럼 친환경급식센터를 무조건 이용해야 하는 현 방식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친환경급식 업무에서 손을 떼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조만간 학교급식 심의위원회를 다시 열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의 친환경급식 지원사업 관련 납품된 국물용 멸치와 돼지고기 목살 등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