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원내대표 오찬서 공수처 등 논의…내주 초 윤곽 드러날 듯

바른미래당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과의 합의안을 추인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다음 주 다시 열 계획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19일 민주당 홍영표·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고 공수처 문제를 조율했다. 이들은 주말을 넘겨 오는 22일에도 한 차례 더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주말 동안 계속 물밑 접촉을 해 합의안을 활자화하고, 22일 서류에 서명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의총은 소집에 필요한 물리적 시간을 고려하면 23∼25일께 열릴 확률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앞서 ‘공수처가 판사·검사·경찰을 수사할 때만 기소권을 갖는다’는 민주당과의 구두 합의안을 18일 의총에 올렸다. 그러나 논의 도중 홍 원내대표가 “합의 사실이 없다”고 말한 사실이 보도되며 의결은 무산됐다.

바른미래당 임재훈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원내대표 측이 민주당 강경파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그런 발언을 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재차 의총을 열기보다는 민주당 당내 합의 과정을 지켜본 이후 움직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홍 원내대표의 말 한마디로 당이 ‘닭 쫓던 개’의 모양새가 된 상황에서 다시 끌려가듯 의총을 먼저 열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정병국 의원은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합의안을 받느냐, 안 받느냐를 먼저 이야기해야지 어제(18일)처럼 우리가 중간 안을 갖고 먼저 결론 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의원도 전날 의총에서 “민주당에서 먼저 의총을 통해 합의안을 확정한 다음 우리 당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