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명건설, 케이블카 사업 참여 공식화
울산시·울주군에 공동개발 제안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 유력
사업비 498억원 규모…경제성 있어

이선호 “한국판 융프라우 산악열차 검토”
현재 추진중인 하동外 운행사례 없어
임도에 설치땐 환경훼손 논란도 피해
지지부진 케이블카 사업 대안 해석도

국내 유수의 레저전문기업인 대명리조트의 계열사인 대명건설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선호 울주군수를 만나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 참여(본보 5월9일자 1면 보도)를 공식화했다.

이에 따라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관계기관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되는 가운데 이선호 울주군수가 14일 실현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는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추진과 별개로 영남알프스에 ‘산악열차’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대명, 케이블카 사업제안서 제출

대명건설은 14일 울산시를 찾아 시장실에서 송 시장과 이 군수에게 ‘(가칭)신불산 케이블카’에 뛰어들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설명회에서 대명건설은 개발 방식과 노선 등 구체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대명건설은 울산시에 민·관 공동 개발방식을 제시했다. 대명건설과 시, 군이 공동 투자해 지분율에 따라 수익금을 나누는 방식이다. 케이블카 설치 노선도 밝혔다. 다만 노선에 대해서 시와 군, 대명건설은 일절 함구하기로 했다. 정치적 쟁점화, 환경단체 반발 등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노선은 케이블카 경제성을 가를 핵심이면서도, 환경영향평가 등 사업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공영개발 당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노선은 10개 노선 중 3개 뿐이다. 복합웰컴센터~신불산 서북측,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축,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 등이다.

복합웰컴센터~신불산 서북측은 법적 위배 문제로 불가,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축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 본안협의에서 ‘부동의’로 재추진이 불가능하다. 남은 건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2.09㎞) 뿐이다. 이 노선의 사업비는 498억원으로 비용대비편익(B/C)값이 1.04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대명건설이 복합웰컴센터~간월재휴게소를 제기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시는 군과 추가 협의를 거쳐 대명건설의 제안을 수용할 지 결정할 예정이다. 시와 군이 제안을 받아들이면 대명건설은 후속절차로 사업계획서와 투자의견서를 차례로 제출할 예정이다.

◇울주군수 ‘산악열차’ 구상 밝혀

이와는 별개로 이선호 울주군수는 14일 오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중으로 영남알프스 산악열차 설치를 위한 용역을 추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군수는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송철호 시장을 만나기에 앞서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 군수의 구상은 스위스 알프스처럼 ‘한국판 융프라우 산악열차’를 영남알프스에 설치하자는 것으로, 아직은 단순 구상수준이지만 설치만 된다면 국내 산악관광의 대표아이템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아 이목을 끌고 있다.

이 군수는 “케이블카나 산악열차 모두 환경훼손 논란이 있겠지만 산악열차의 경우 기존 임도에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케이블카 사업보다 넘어야 할 고비가 더 많겠지만 아직 국내에 없는 산악열차를 운영하면 지역 관광산업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까지 국내 산악열차가 운행된 사례가 없지만 하동군이 오는 2024년까지 지리산에 민자 1500억원을 포함해 총 1650억원을 들여 13㎞ 구간의 산악열차와 2.2㎞의 모노레일을 건설하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군수가 ‘산악열차’를 구상한 것은 현재 추진이 불투명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과도 무관하지 않다. 대명건설이 영남알프스와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를 14일 제출했지만 10여년째 지지부진했던 영남알프스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쉽사리 장담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이 군수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시간만 허비하다 4~5년 뒤 추진 불가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울주군이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산악열차 용역까지 진행하게㎥ 되면 행정력 분산과 혼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시각과 관련해선 “산악열차 용역 전에 케이블카 추진 여부가 정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왕수·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