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롯데호텔 울산에서 열린 경상일보 창간 30주년 기념식에서 정갑윤 국회의원, 송철호 시장, 본사 엄주호 대표이사, 이상헌 국회의원, 황세영 시의회의장(왼쪽부터)이 축하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축사를 통해 “30년전 경상일보 창간당시의 상황이 눈에 선하다. 변호사로 일하며 경상일보 객원논설위원으로 활동했고, 그 때 같이 참여한 필진들과 소소회를 구성해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황세영 시의장은 “지금은 새로운 울산을 만들어야 할 때다. 경상일보가 앞장서 울산이 다시 뛰어오르고 시민들이 합심하도록 어젠다를 제시하고 이끌어달라”고 말했다.

정갑윤 국회의원은 “경상일보는 30년을 울산과 함께 하면서 다양한 업적을 남겼고, 지역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었다. 울산이 산업수도 명예를 되찾을 수 있도록 언론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상헌 의원은 “경상일보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는 말로 짧은 축사를 가늠했다.

▲ 15일 롯데호텔 울산에서 열린 경상일보 창간 30주년 기념식에서 엄주호 대표이사가 창간 주역 5명의 주주와 광고주에게 감사패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각계인사들은 또 영상메시지로 축사를 대신했다.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세상을 밝히는 언론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구남수 울산지방법원장은 “30주년 자부심을 바탕으로 도시와 함께 지속성장하는 언론이 돼 달라”고 했다. 송인택 울산지방검찰청 검사장은 “건전한 비판과 균형잡힌 보도로 시민들의 눈과 귀가 돼 달라”고 말했다.

▲ 15일 울산박물관 제2전시실에서 열린 경상일보 창간 30주년 기념전시회 ‘보묵, 근대미술로 오는 길목’전 개막식에서 엄주호 본사 대표이사와 작품소장자인 오세필 (사)태연학원 이사장, 송병기 울산시경제부시장 등 참석인사들이 기라영 큐레이터의 안내를 받으며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박건찬 울산경찰청장은 “울산경찰 개청 20주년을 맞아 경상일보와 함께 시민의 경찰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는 언론의 모습을 계속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 15일 롯데호텔 울산에서 열린 경상일보 창간30주년 기념식에서 이용균 울산시부교육감, 송철호 시장, 엄주호 본사 대표이사(왼쪽부터)가 ‘책 읽는 울산’ 협약식을 갖고 있다.

정무영 울산과기원 총장은 “울산여론의 대변자로서, 도시발전을 이끄는 기수가 돼 줄 것”을 당부했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독자들의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기대에 늘 부합하는 신문이 돼달라”고 말했다.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은 “선진국일수록 신문독자 수가 많다. 신문사랑은 곧 국가경쟁력이며 경상일보를 보는 것은 울산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며 지역신문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 경상일보 창간30주년 기념식에서 식전행사로 성악 공연이 마련됐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건배제의를 통해 “경상일보는 울산 최초의 일간지로 지역사에 수많은 업적과 혁신을 남기며 오늘의 이 자리를 만들었다. 건배사는 일취월장(日就月將). 나날이 성장하고 발전하자는 의미, 또다른 의미로는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취직을 시키고 월급을 많이 받게해 장가보내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글=홍영진·석현주기자 사진=김경우·김동수기자

▲ 15일 롯데호텔 울산에서 열린 경상일보 창간3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인사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축전·화환 보내주신 분

◇축전 △문재인 대통령 △송철호 울산시장 △김일권 양산시장

◇화환 △최일학 경상일보 명예회장, 김순은 대통령소속자치분과위원회 위원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박봉수 에쓰오일 사장,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 황윤철 BNK경남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 은행장, 송재호 경동도시가스 회장, 김진수 부산일보 대표이사,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 최병윤 울산MBC 사장, 조성부 연합뉴스 사장, 백순흠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장, 문병용 농협중앙회 울산지역본부장, 안현동 울산남부경찰서장, 엄전중 세무법인 송림 대표세무사, 김영호 울산광역시건축사회장, 우재혁 바르게살기운동 울산시협의회장, 이인옥 울산야구소프트볼협회장, 배달식 울산시 구·군육상연맹 회장, 이동필 울산향교 전교, 보람회 일동, 울산나눔회 일동, 울주군청, 남구청, 경상일보 비즈니스컬처스쿨(BCS) 총동문회.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