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울산시의회 고호근 의원이 서면질문을 통해 받아낸 울산시의 주차장 확충 방안은 그 동안의 꽉 막혔던 체증을 후련하게 털어낸 결단이라고 할만하다. 그 동안 울산시와 중구청은 태화강 먹거리단지 일대의 도로를 넓히고, 가로수를 잘라내고, 그리고도 모자라 결국 데크까지 만들었다. 물론 축구장을 이용하는 인구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축구장보다는 주차장이 시민들을 위해 더 큰 역할을 것이라는데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태화강 지방정원 주변 공영주차시설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1780면이다. 봄꽃 대향연 등 대규모 행사시 남구지역 태화교 하부 고수부지 다목적광장을 임시주차장(1470면)으로 활용해도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인근의 축구장 3면과 다목적구장 1면을 주차장으로 전환하면 승용차 약 800대, 관광버스 약 50대를 주차할 수 있다. 제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 국가정원은 상설주차장만 3687면이며, 대형버스 주차공간도 무려 170면에 이른다. 사실상 장기적으로 보면 복잡한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 있는 태화강 정원의 기능을 감안하면 순천만 보다 더 크게 조성해야 마땅하다.
태화강 지방정원이 명실상부한 국가정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주차장부터 확충해야 한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다. 국가정원이 지정되면 인근의 상가와 관광객, 시민들 등 많은 차량이 모여들 것이 확실하고 그에 따라 지역 경제의 촉매가 될 것도 자명하다. 그 동안에도 태화강 먹거리단지 일대에는 주차장이 부족해 많은 시민들이 식당을 이용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었다. 특히 태화강 지방정원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많은 대형버스가 들어올 것으로 보여 인근 상가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시는 정원의 면적도 넓힐 예정이라고 한다. 시는 중구 방향 오산광장에서 태화교까지, 남구방향 태화교에서 옛 삼호교까지 83만5452㎡로 계획돼 있는 국가정원 범위를 올해 6월께 국가정원 지정 이후 십리대밭 축구장을 포함해 옛 삼호교까지 중구방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왕 조성하는 주차장이라면 국내 최고의 주차장 시설로 만들어 국가정원을 보는 재미에 첨단 주차장을 만끽하는 재미까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