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미래비전 선포

▲ 11일 서울 강남구 민속극장 풍류에서 열린 문화재청 개청 20주년 ‘문화유산 미래정책 비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비전선포 퍼포먼스를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5년마다 R&D 로드맵 수립
문화유산 전문방송국 설립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확산
목록주의 등 새 보호방식도

앞으로 역사문화자원의 보호와 계승발전에 정부 보다 지자체의 역할이 강화된다. 5년 단위로 ‘문화유산 R&D(연구개발) 로드맵’이 수립된다. 또 생활 속 문화유산 인식확산을 위해 문화유산 전문방송국이 설립되며 무엇보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재의 전수교육관 건립이 확산될 전망이다.

올해 개청 20년을 맞은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이 11일 서울 삼성동 민속극장에서 이 같은 골자의 새로운 미래정책 비전을 선포했다. ‘대곡천암각화군’을 문화재청 세계유산 우선등재목록에 올리려는 울산시의 사업과 ‘쇠부리놀이’ ‘마두희’ 등 울산 고유의 전통문화를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지역 민간의 움직임과 맥을 같이 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문화유산의 미래정책비전을 ‘미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우리 유산’으로 천명했다. 정책의 큰 흐름은 △중앙정부 주도에서 지역·민간의 자발적인 참여 △수도권·대도시 중심에서 소도시 활성화와 지역 간 균형 △점 단위 개별문화재 중심에서 점, 선, 면, 역사인문공간 보존 △지정문화재 위주 보호에서 비지정문화재도 포함하는 포괄적 보호 △원형 유지, 규제 중심에서 가치 보존과 창출 및 진흥·조장으로 설정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의 문화재보호법(1950년)을 기본으로 한 문화재 보호방식(국가·시도지정문화재 제도)을 취하고 있다. 이는 예산과 인적 자원이 부족했던 시기에 문화재를 효과적으로 보존하는 장점이 있었으나, 비지정문화재 보호가 소홀하다는 단점도 있었다. 이에 앞으로는 새로운 보호방식(목록주의 등) 도입이 본격화 된다.

모든 문화유산 정보의 통합적 관리와 인공지능(AI) 기술의 적용으로 문화유산 정책의 실효성과 대국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늘린다. 세부적으로는 문화재 현상변경에 앞서 모의실험(simulation)이 적용되고, 실감형 가상 콘텐츠 체험서비스가 확대된다.

우리의 문화유산을 새로운 한류 자원으로 승화하는 사업도 시작된다. 유·무형문화재, 천연기념물, 명승을 권역별 또는 주제별로 나눈 케리티지­루트(Keritage-Route·광역형 문화유산 루트)가 개발된다. 지역별 중요 문화유산과 무형유산 마을기지도 조성된다. 아울러 주민들이 참여해 가까운 문화재를 지켜갈 수 있도록 2040년까지 관련 사회적기업 500개를 육성한다.

곧 문화유산 전문방송국을 설립되며 지방자치단체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해마다 3개씩 건립해 문화유산을 생활 속에서 보다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