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울발연 협약

이틀째 부울경 힘싣기 행보

한국당 “총선용 정책협약”

선거법위반 소지 조사 촉구

▲ 11일 울산시청을 방문한 양정철(왼쪽) 민주연구원장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악수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이 같은 당 소속인 송철호 울산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을 연달아 만나면서 다양한 정치적 해석을 낳고 있다. 특히 민주당 싱크탱크 수장으로서 울산시와 부산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지역 연구원과의 정책협약차 방문해 두 광역시장을 만나는 형식을 취했지만 다분히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취약지인 부울경지역 여당에 힘을 싣기 위한 행보로 관측되고 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1일 오전 오거돈 부산시장을 만난데 이어 같은 날 오후 4시 울산시청에서 울산발전연구원과의 정책협약식에 앞서 송 시장을 만났다. 전날 김경수 경남지사와 만난데 이어 이틀째 ‘부·울·경’ 행보다.

양 원장은 “울산이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이라고 생각한다”며 “송 시장이 부임한 이후 여러 성과가 나고 있지만 저희가 더 도움이 돼서 대한민국 경제 심장인 울산이 팔딱팔딱 뛰어서 강심장이 되도록 하고 싶다”고 운을 뗐다.

양 원장은 이어 “언론에서 자꾸 저한테 문재인 대통령 복심이라고 하는데, 실제 복심은 송철호 시장이고, 송 시장이 8전9기의 불굴의 의지로 어려운 곳 울산에서 새로운 울산 정부의 권력교체를 이뤄냈다”며 “민주연구원보다 정책 역량이 훨씬 더 축적돼 있는 울산발전연구원과 협력해서 여러가지 정책이나 대안을 찾아 울산 발전에 함께 하려고 한다”고 방문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등 여권의 잠재적인 대권 주자들과 잇따라 환담하고, 전통적 취약지인 울·부·경으로 향한 것은 양 원장의 치밀한 ‘각본’에 따른 행보가 아니겠냐는 것이 정치권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특히 송철호·오거돈 시장은 대권 ‘잠룡’으로 꼽히지는 않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통해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단체장들로서 상징성이 큰 인물들이다.

양 원장은 정치적 행보로 보는 시각에 대해 “정당과 정파를 떠나서 민주연구원이 울산 발전에 필요한 좋은 정책과 담론으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른 당의 싱크탱크도 울산 발전에 대한 좋은 정책이 있으면 같이 협력했으면 한다. 각당이 정책적으로 선의의 경쟁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송철호 시장은 “도시발전에 있어서 정당을 초월해야 한다. 적어도 울산의 발전과 시민을 위해서는 하나이고 같은 울타리고, 한 팀이기 때문이다”며 “울산 발전을 위해 민주연구원뿐만 아니라 다른 어느 연구원도 도움을 주겠다면 흔쾌히 받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연구원과 울산발전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울산의 발전을 위한 정책 및 비전 개발 연구에 협력하는 동시에 지속 발전적 상호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민주연구원은 업무협약에서 울산발전연구원과 국가 발전과 울산 발전에 필요한 정책과 비전개발 연구에 협력하고,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상호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공동연구와 정책성과가 정책과 입법에 반영되도록 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경제가 폭망인 상황에서 오로지 선거만을 생각해 울산시장을 만나 총선용 정책협약을 맺는다”며 “업무협약을 맺는 순간 울발연은 민주당 민주연구원의 울산 출장소, 울산 분원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당은 특히 “국고보조금이 쓰이는 정당 산하 연구기관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고 공적으로 운영돼야 하는 지자체 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는 것은 민주당의 정책선전기지로 사용하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며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법 위반 소지가 큰 이번 사안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