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美 오로라社에 전략투자 나서

친환경차 로봇택시 시범사업도

▲ 오로라의 첨단 자율주행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가 장착된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현대·기아자동차가 외부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한다.

13일 현대·기아차는 사업 파트너사인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에 전략투자하고 독보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계기로 무결점의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출시,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의 판도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 오로라는 2017년 미국에서 설립,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부문 월등한 기술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현대·기아차의 이번 투자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은 한층 더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와 오로라가 공식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맺은 건 지난 2018년 1월이다. 당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크리스 엄슨 오로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가전전시회(CES)에서 상호 협력 계획을 함께 발표했다.

이들은 오로라의 자율주행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오로라 드라이버에는 자율주행 차량 주변 환경을 정확히 인지하는 고성능 라이다·레이더·카메라와 최적의 안전 운행 경로를 도출하는 첨단 소프트웨어 모듈이 탑재됐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2021년 친환경차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내 ‘레벨 4’수준의 로봇택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뒤, 사용자가 운전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도어 투 도어’ 수준 기술력을 확보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외부 업체들과 협업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기반 통합 제어기 개발을 위해 미국 인텔 및 엔비디아와 협력 중이고 중국의 바이두가 주도하는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고성능 레이더 전문 개발 미국 스타트업 ‘메타웨이브’, 이스라엘의 라이다 전문 개발 스타트업 ‘옵시스’, 미국의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 등에 전략투자했다.

또, 미국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기관인 ACM의 창립 멤버로, ACM이 추진하는 첨단 테스트 베드 건립에 500만달러(약 56억원)를 투자했다.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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