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잦은 낮잠은 알츠하이머 치매와 관련된 뇌 병변이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UCSF) ‘기억-노화 센터’ 신경과 전문의 리 그린버그 박사 연구팀은 밤에 잠을 못 잔 것도 아닌데 이유 없이 낮잠이 지나치게 잦은 것은 치매 원인 단백질 중 하나로 알려진 타우(tau)가 낮 시간대의 각성에 관여하는 뇌 부위에 쌓여 그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UCSF 신경퇴행질환 뇌 은행에서 사망한 치매 환자 13명과 건강한 사망자 7명의 뇌를 정밀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치매 환자들은 낮 시간대의 각성을 촉진하는 뇌의 3개 부위인 청반, 외측시상하부, 유두체핵에 타우 단백질이 상당히 쌓여있었다. 이 3개 부위 중 하나도 아닌 모두가 타우 단백질 축적으로 기능이 손상됐다는 것은 뇌가 더는 이를 보상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결국 이 때문에 낮잠이 잦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치매로 밤의 수면 기능이 손상돼 모자라는 잠을 보충하기 위해 낮시간에 잠을 자주 자는 것으로 알려져 왔는데 이번 연구로 그 생물학적 이유가 밝혀진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