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野, 근거없는 의혹제기 몰두", 한국당 "정의 위한다면 자진사퇴하라"
바른미래 "희대의 일가족 사기단", 정의·평화 "청문회 후에 판단"

▲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국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의 한 건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8.16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여야는 주말인 17일에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격한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을 향해 무분별한 정치 공세를 멈출 것을 요구하며 조 후보자를 엄호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일단 조 후보자 청문 과정을 지켜보겠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과 보수언론의 조 후보자와 가족들에 대해 아니면 말고 식의 무분별한 폭로성 정치공세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의 역량이나 전문성, 자질 등에 관해서는 관심조차 없고 과거 민주화운동에 대한 색깔론 공세와 뚜렷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의혹 제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수석대변인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안에 대해 충분한 사실확인이나 근거제시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가족관계라는 이유로 무조건 책임을 지라는 '신연좌제'적인 정치공세를 벌이고 있다"며 "이런 야당의 정치공세에 동의할 수 없고 이제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74억원대 사모펀드 투자약정과 위장전입을 비롯한 불법 부동산 거래 의혹까지 보면 그토록 서민을 위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말하던 조 후보자의 내로남불이 만천하에 밝혀진 셈"이라며 "그토록 사랑하는 정의를 위한다면 당장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최악의 도덕적 흠결을 보인다"며 "부산 아파트와 빌라 거래의 경우 법 위반 소지가 다분하다. 조 후보자 본인이든 배우자든 고발돼야 할 상황이 아닌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민경욱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조 후보자 검증은 '사모펀드', '사노맹 활동', '사학비리' 등 '사·사·사 행적 파헤치기'로 확대됐다"며 "남을 공격하는 데 앞장서고 혼자 고고하고 깨끗하며 도덕적이고 박식한 척하던 그가 '사·사·사'의 파고 앞에 한국당 법사위원들의 예봉과 패대기질을 과연 견딜 수 있을까"라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희대의 '일가족 사기단'을 보는 것 같다"며 "조 후보자는 침묵과 시간 끌기로 의혹을 잠재우려는 꼼수를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에 대해 느끼는 국민들의 배신감과 박탈감이 크다"며 "그가 SNS로 얼마나 많은 사람을 몰아붙이고 모함하고 비난하였는지 돌이켜보고 그 기준의 일부만이라도 그에게 적용한다면 그는 당장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청문회가 아직 열리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과열된 것 자체가 문제"라며 "청문회를 지켜보면서 국민 눈높이에서 꼼꼼하게 파악하고 검증한 후에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자산 관계와 관련해서 명쾌하게 해명될 필요가 있고,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인사 실패에 대한 책임도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짐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모든 청문회 결과를 보고서 당론을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