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서전 내용 관련 징계 청원
민주 시당, 윤리심판원 개최
일각 “마녀사냥식 제소” 의혹
‘정적 제거 수단 전락’ 우려도
징계땐 총선출마 불가·불이익

최근 발간한 자서전에 일부 당원을 비방하고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내용이 담겼다는 등의 이유로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이 시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본보 8월20일자 5면 보도)된데 대해 당 내부에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선 내년 울산 중구 총선을 앞두고 임 전 최고위원을 후보군에서 축출하기 위한 일명 ‘마녀사냥식 제소’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윤리심판원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시당 윤리심판원은 21일 오후 당원 A씨가 제기한 임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청원의 건을 심사했다.

이날 A씨는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징계청원을 제출하게 된 이유 등을 설명했다.

A씨는 임 전 최고위원이 최근 발간한 자서전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술해 일부 당원 및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등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최고위원은 조만간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이같은 입장을 강조할 예정이다. 현재 “잘못된 관행을 덮지말고 쇄신해서 민주당의 건강함을 시민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쓴 자서전”이라며 “만일 허위 사실이 있다면 검찰에 고발해야지 특정인이 지목한 윤리심판원들에게 판결을 맡기는 건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리심판원의 첫 회의가 열린 21일까지 일부 당원 사이에서 임 전 최고위원의 윤리심판원 회부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시당 윤리심판원 관계자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당원간 불협화음을 조장한 경우 윤리위에 회부할 수 있다는 식의 입장을 최근 밝힌데 대해 “언제부터 윤리위가 당원 개개인의 불편한 감정까지 중재했냐” “윤리심판원 제소가 아닌 민·형사상으로 처리할 부분”이라는 등 반박의 목소리가 나오는 등 당 내부 대립각이 커지는 모양새다.

임 전 최고위원의 내년 중구 총선 출마가 유력한 상황에서 일명 ‘정적’(政敵·정치에서 대립되는 처지에 있는 사람)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시당위원장과 중구지역위원장을 여러 차례 역임한 바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 경선에 도전했다 고배를 마셨고, 지난해 7월 중구지역위원장 공모에서도 탈락하며 현재 모든 당직에서 배제된 상태다.

반면 당내 분열 등을 우려하며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 “윤리심판원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많은 당원들이 자서전을 직접 읽어보고 판단해야 한다” 등의 의견도 있다. 시당 윤리심판원이 징계청원 기각 또는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하기까지 약 1~2개월 가량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임 전 최고위원이 6개월 이상의 당원자격정지 또는 제명 징계를 받게 되면 민주당 소속으론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해진다. 6개월 미만 당원자격정지를 받더라도 경선에서 감점 요인이 되기 때문에 청원 기각 결정이 내려지지 않는 이상 불이익을 피할 수 없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