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시민들과 노약자들의 관광에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지 관광객을 얼마나 많이 끌어들여 케이블사업을 지역경제의 촉매로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대명건설이 접수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사업 민간 제안서에 모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명건설이 제시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민·관 공동 개발로, 총사업비 517억원이 들어간다.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을 적용해 최대 30년간 운영한 뒤 소유권을 울주군에 이관하는 방식이다. 이 사업에 대해 울주군은 민자 적격성 분석 용역을 할 예정이다. 비록 2개월의 용역 기간에 이뤄지는 연구이지만 이 중요도는 다른 모든 연구보다 더 크고 이목도 집중되는 사안이다. 이 용역 연구의 결과에 따라 민자투자사업의 적격성이 판가름나고 모든 법적 요건과 법률적인 타당성도 덩달아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이용수요 및 편익(B/C)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또 다시 요원한 꿈으로 멀어지게 될 가능성도 있다. 울주군도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는 산악 관광 육성에 필요한 사업이지만 경제성 및 정책적 타당성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며 섣부르고 과도한 기대를 경계하고 있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관에서 직접 주도하는 사업이 아니라 민간투자사업이기 때문에 예산부담이나 사업 실패에 따른 위험부담이 훨씬 덜하다. 또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는 울산지역 경제를 주도하는 앵커시설 역할을 하면서 시민들에게는 상권을 살리는 좋은 지렛대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19년 동안 답보 상태에 있었다. 이 사업에 대한 울산시와 울주군의 기대가 큰 것은 최근 유례 없는 불황에 빠진 울산경제를 조금이라도 부흥시키는 촉매가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송철호 시장과 이선호 군수 둘다 처음에는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회의를 가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지자체가 지역경제에 올인하는 상황에서 영남알프스 관광사업을 계속 미룰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왕 추진하는 사업이라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민간업체와 울산시 및 울주군 모두가 용역 결과가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정책적 타당성과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군은 오는 11월 초 용역이 완료되고 적격 판정이 내려지면 3자 공모방식을 통해 최종 사업자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제 모든 것은 민자사업에 대한 적격 판정에 달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