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교육연구정보원에 둥지

전국 17개 시도중 마지막 설립

▲ 10일 울산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박찬민)에서 열린 울산교육정책연구소 개소식에서 노옥희 교육감과 내빈들이 현판식을 갖고 있다.
울산교육의 비전과 정책 연구를 위한 울산교육정책연구소가 문을 열었다. 지난 2011년 전북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교육정책연구소는 16개 시도에 정책연구팀이나 정책연구소로 만들어져 있고, 울산은 17개 시도 가운데 마지막으로 설립됐다. 데이터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 울산교육정책 개발로 울산교육을 선도하는 싱크탱크 역할이 기대된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이 10일 정보원 내 대강의실에서 울산교육정책연구소 개소식을 열었다. 교육정책연구소는 울산시 남구 교육연구정보원 4층에 3실 규모로 기획실, 연구실,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다.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박한숙 소장을 비롯해 교육연구사 3명, 전문연구원 1명, 주무관 1명으로 조직됐다. 자체연구로 울산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 분석과 발전방안,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부진요인과 활성화 방안,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울산교사 인식 조사와 발전 방안, 학교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교회계 운용 개선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종단연구에 필요한 기본 데이터 확보를 위한 ‘2019 울산 학생 종합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 연구결과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정책연구에 필요한 정책 세미나와 전국교육정책연구소 네트워크 활동도 하고 있고, 하반기에는 울산교육포럼, 연차학술발표회도 계획하고 있다.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전문연구원 확충, 교육정책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와 협력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성과를 확산시켜 현장성, 전문성, 실천을 담보하는 연구소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전문적인 교육정책을 연구하는 교육정책연구소의 설립은 그간 울산 교육계의 바람이었다”며 “앞으로 증거에 기반한 연구로 울산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여러 난제들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