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등

수소경제 관련 적극 지원”

▲ 19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울산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은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울산지역 국가예산 확보대상 사업에 국가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 울산에서 송철호 시장과 황세영 시의장을 비롯해 정천석 동구청장, 이동권 북구청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이 함께했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당 대표를 포함해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전해철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울산시는 이날 당 지도부에 △울산 게놈프로젝트 △친환경 자동차 부품인증센터 구축 △3D 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미포국가산단 진입도로(주전~어물동) 확장사업을 비롯해 태화강국가정원 운영·관리,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도입 등 총 19개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송 시장은 “울산이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 최고 경제도시로 재도약 할 수 있도록 정부 여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앞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어려운 울산경제와 재정여건을 고려해 정부 차원의 지방교부세 지원확대도 요청했다.

이에 이해찬 대표는 “울산이 여러 어려움이 있었는데 문 정부가 집권하면서 예산이 많이 반영됐다”며 “내년 울산국비는 역대 최대인 2조5000억원 정도가 반영돼 전년도에 비하면 굉장히 많아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울산이 수소 시범도시로 발전해가고 있는데 이를 위한 여러 정책들을 가능한 한 이번 예산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청년친화형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된 미포 산업단지의 진입도로 확장문제와 3D 프린팅산업 등도 검토해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연초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시대를 선언했다. 울산이 앞장서서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라는 주문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울산이 수소경제의 견인차가 되도록 종합적 정책수립 지원과 인력양성을 위한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수소차 산업의 체계성 확립을 위해 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현재 정부안에 반영된 사업 중 추가로 진행이 필요한 사업은 정부 측을 통해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울산 게놈프로젝트 등 신규사업은 사업계획을 잘 잡아 긴밀히 협력해 내년도 착수 예산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