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종합국정감사에서 무소속 이용주 의원(오른쪽)이 성인용품인 리얼돌을 보여주며 질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주, 리얼돌 들고 나와 대책 촉구…성윤모 “주무 부처 정해지지 않아”
‘국회 페미’ 성명문…“신성한 국감장에 리얼돌, 이용주 사과해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18일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에서는 여성 신체를 본뜬 성인용품 ‘리얼돌’이 등장했다.

무소속 이용주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리얼돌을 옆에 두고 성윤모 산자부 장관에게 리얼돌의 수입 문제와 산업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질의했다.

이 의원은 지난 6월 일본에서 제작된 리얼돌 수입을 허용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을 언급하며 “1년에 13건 정도였던 리얼돌 통관 신청이 판결 이후 111건”이라며 “(리얼돌 수입이) 막아지겠나.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별도로 마련한 의자에 앉혀 놓은 리얼돌을 가리키며 “앞서 대법원 판결에 따라 수입된 모델”이라며 “사람과 유사한 형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인공지능(AI) 기능이 추가되면 단순히 인형이 아니라 사람과 유사한 감정이나 느낌까지도 나타낼 수 있다”며 “새로운 사회적 논란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재 관세청은 여성가족부 등에서 관련 제도가 정비될 때까지 개별적 판결을 통해서만 수입을 허가하고 있고, 청와대는 원천적 수입 금지가 아닌 청소년이나 아동 초상권 침해 등 특정 유형에 대해 명확히 규제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수입·유통과 관련해 주무 부처로 보이는 산자부는 파악하고 있나”고 물었다. 

이 의원은 또 “비공식적으로 국내에서도 제조 가능한 업체가 4∼5곳이 된다고 한다”며 “이것을 파악하고 있는 정부 부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성 장관은 “대법원 판결 내용은 존중되고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어느 쪽에서 (주무 부처를) 할지는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리얼돌이 (소관 상임위가) 산업위라고 할 수 있나”라고 의문을 표하기도 했다. 

리얼돌의 산업적 활용 가능성도 논쟁거리였다. 

이 의원은 “전 세계 성인용품 시장이 2015년 24조원, 2020년엔 33조원이 된다고 한다”며 “현재 중국이 성인용품의 70%를 생산, 제조,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인공지능 기반 제품까지 출시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리얼돌을 규제가 아닌 산업적 측면에서 보고 있는 것”이라며 “한국이 전 세계 완구류 1위를 한 적도 있는데, 다른 종류로 시장이 재편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 장관은 “과연 정부가 관심을 갖고 진흥해야 할 사업인지는 의문을 갖고 있다”며 산업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이어 “시장에서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한다면 어떻게 룰을 지킬지, 규제적 측면에 대해선 검토해야 한다”면서도 “정부가 산업적 측면에서 지원해야 할지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국회 내 여성 보좌진 등으로 구성된 단체인 ‘국회페미’는 이날 긴급 성명문을 내고 이 의원의 사과와 국회의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에게 정서적·물리적 유해를 가할 수 있는 리얼돌을 신성한 국감장에 갖고 와 국회의 품위를 떨어뜨렸다”며 “갖고 나온 리얼돌이 여성과 청소년을 연상시킬 수 있는 체형을 갖고 있어 문제의 소지가 더 크다”고 밝혔다.

이어 “리얼돌은 산업이 될 수 없다. 이 의원은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하라”며 “적절한 제재나 제한을 가하지 않은 산업위도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