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후춘화 부총리
신임 상무위원·부주석 선임 등에 거론
장기집권 시 주석 후계자 불필요 반론도

▲ 시진핑의 후계자이자 신임 상무위원에 거론되는 천민얼충칭시 당 서기(가운데).연합뉴스·바이두 캡처

중국 공산당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제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 전회)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후계자가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홍콩 명보가 23일 보도했다.

명보에 따르면 오는 28일을 전후해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4중 전회의 주요 의제는 ‘중국 특색 사회주의 제도의 견고화와 국가 통치체계·역량의 현대화’이다. 그런데 4중 전회를 앞두고 베이징 정가에 시 주석 후계자 등장설이 퍼지고 있다고 명보는 전했다.

 

▲ 시진핑의 후계자이자 신임 상무위원에 거론되는 후춘화 부총리. 연합뉴스·바이두 캡처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의 수를 현재의 7명에서 9명으로 늘리고, 시 주석 후계자가 될 수 있는 인물 2명을 신임 상무위원으로 앉힌다는 것이 소문의 대체적인 내용이다.

신임 상무위원으로는 천민얼(陳敏爾·59) 충칭(重慶)시 당 서기와 후춘화(胡春華·56) 부총리가 거론된다.

두 사람은 2017년 10월 19차 당 대회 때도 상무위원 진입 가능성이 점쳐졌던 차세대 지도자 후보들이다.

천민얼은 시 주석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시 주석이 저장(浙江)성 서기였던 시절 선전부장을 맡아 현지 신문에 시진핑 칼럼 ‘즈장신위’(之江新語) 초고를 4년이나 썼을 정도로 시 주석의 신망이 두텁다.

차기 지도자 후보군에 들었던 쑨정차이(孫政才) 전 충칭시 서기가 낙마한 후 그 자리를 꿰차 시 주석의 후계자 1순위로 꼽혀왔다.

후춘화는 중국 공산당의 외곽 청년조직이자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의 정치 기반인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출신이다.

2012년 18차 당 대회에서 일찌감치 정치국원에 진입하며 류링허우(60後·1960년대 출생 세대)의 대표 주자로 부상했지만, 시 주석 집권 후 공청단 세력이 크게 위축되면서 19차 당 대회 때 상무위원에 진입하지 못했다.

일부에서는 천민얼이 현재 왕치산(王岐山)이 맡는 국가부주석에 임명될 것이라는 소문도 떠돈다. 이 경우 충칭시 당 서기에는 리펑(李鵬) 전 총리의 아들 리샤오펑(李小鵬) 교통운수부장(장관)이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4중 전회는 5년마다 열리는 당 대회 중간에 열리며, 중대한 인사 변동이 이뤄진 전례가 있다.

2000년 제15기 4중 전회 때는 후진타오 전 주석이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에 임명됐고, 2004년 제16기 4중 전회 때는 후진타오가 마침내 장쩌민(江澤民)으로부터 중앙군사위 주석 자리를 물려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시 주석이 개헌을 통해 장기집권의 발판을 마련한 상황에서 굳이 이번 4중 전회에서 후계자를 등장시킬 필요가 있느냐는 반론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명보는 “문화대혁명 시절 마오쩌둥(毛澤東)이 린뱌오(林彪)를 후계자로 지정했다고 해서 마오쩌둥의 권력이 사라졌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는 설사 이번 4중 전회에서 시 주석의 후계자가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시 주석의 절대권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문화대혁명 시기 린뱌오는 인민해방군을 이끌면서 마오쩌둥을 철저하게 보위해 명실상부한 2인자로서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1970년대 초반 마오쩌둥과 관계가 틀어지면서 반(反)마오쩌둥 쿠데타를 기도했다가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971년 9월 비행기를 타고 도주하다가 몽골 상공에서 추락사했다. 홍콩=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