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정갑윤·이채익 의원 공천가도 관심

최소 18~20명 기소 가능권
鄭 “與 불법에 정당한 저지”
李 “당 차원서 당당히 대응”
황교안 “당 위한 헌신 평가”
영남 다선 물갈이 즉답 피해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국회에서의 ‘패스트트랙 충돌사건’과 관련,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해 총선(공천)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 정갑윤(중), 이채익(남갑) 의원의 공천가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내 110명의 의원 가운데 관련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은 정갑윤, 이채익 등 울산지역 의원 2명을 포함해 모두 63명. 이들 가운데 당시 국회 충돌에 대한 ‘채증’이 끝난 상황을 종합하면 최소 18~20명이 검찰의 기소 가능권에 포함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의원은 기소 가능권에 포함될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두 의원 역시 별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23일 “선거법 룰을 정하는 건 여야의 협상이 기본인데, 여당이 일방적으로 강하게 밀어부친 상황에서 야당이 이를 저지할 수단은 몸으로 저지하는 것 외엔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특히 바른정당 소속 김관영 의원 등과 관련된 문희상 의장의 ‘사보임’절차가 불법이었기 때문에 우리당에서 매우 자연스레 저지쪽으로 작동하다 발생한 것”이라면서 당차원의 단계적 대응에 함께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나를 비롯한 우리당 의원들이 검찰 출석요구에 불응하는 것처럼 비쳐지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우선 나경원 원내대표께서 국회국정감사가 끝난 직후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정 의원은 또 “앞으로 검찰 출석과 수사에 당당하게 응할 것”이라면서 “아무리 국회 선진화법이라고 해도 국회 운영과정에서 (여당이)원천적으로 잘못된 상황을 보고만 있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다”고 했다.

이채익 의원은 “국민과 당을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 앞으로 당차원에서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유구무언”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번 국회선진화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당소속 의원들에 대해 총선 불이익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물론 나경원 원내대표, 박맹우(울산남을) 사무총장도 총선 공천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맹우 사무총장은 23일 “국회선진화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당소속 의원들은 모두 당을 위해 몸으로 헌신한 분들로 절대 공천에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검찰수사 등을 지켜보고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황교안 대표는 “이기는 공천이라고 해도 공정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공천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부산 부경대학교에서 열린 ‘저스티스 리그, 공정 세상을 위한 청진기 투어’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공천 제도에 관해 다양한 혁신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가산점’과 관련해서는 “우리 당을 위해 헌신하고 기여한 분들에 대해서는 평가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그런 관점에서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두 가지 이야기들이 나왔는데 그보다도 종합적으로 다음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공천, 그러면서 공정한 공천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일한 지역에서 3선을 하는 경우 공천에서 배제하느냐’는 질문에는 “너무 나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특히 ‘영남 지역 다선 의원을 물갈이하느냐’는 질문에 “선거에서 이기는 공천이 되도록 하겠다”면서도 “국민이 원하지 않는 공천이 돼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해야 한다. 정치적인 공천이 아니라 민생을 살리는 공천, 경제를 살리는 공천을 하겠다”며 “어느 곳이라고 기준이 달라질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런 객관적인 공천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