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파워트레인 콘퍼런스

연비·연소·배기가스 등 개선

▲ 현대·기아차는 22~23일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 호텔에서 지속가능 모빌리티를 위한 파워트레인 기술의 혁신을 주제로 ‘2019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신형 대형엔진 2종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22~23일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 호텔에서 지속가능 모빌리티를 위한 파워트레인 기술의 혁신을 주제로 ‘2019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신형 대형엔진 2종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콘퍼런스에서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스마트스트림 G3.5 T-GDi와 스마트스트림 D3.0,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듀얼클러치변속기(DCT) 등 신규 파워트레인을 소개했다. 현대·기아차가 이들을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 적용한다고 밝힘에 따라 일부는 연내 출시될 GV80에부터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스트림은 이전 파워트레인에 비해 연비 개선, 연소 개선, 배기가스 저감, 엔진 마찰 저감 측면에서 성능이 크게 향상된 성능을 갖췄으며, 이를 통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세계적인 연비와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차량 성능을 향한 운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킨다고 현대·기아차는 설명했다.

스마트스트림 G3.5 T-GDi는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f·m 성능을 갖췄다. 연료를 연소실 내부에 직접 분사하는 GDi 시스템과 연소실 입구 흡기 포트에 분사하는 MPi 시스템의 장점을 융합한 듀얼 퓨얼 인젝션 기술로 연비 효율을 개선하고, 미세먼지 배출을 저감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스트림 D3.0은 국내 첫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으로 최고출력 278마력(ps), 최대토크 60㎏f·m 이다. 32㎏ 엔진 경량화, 엔진 마찰 저감 신기술, 수랭식 인터쿨러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스마트스트림 G2.5 T-GDi과 자동화 수동변속기(AMT) 등 전시물 5개, 쏘나타 센슈어스, 베뉴, K7 하이브리드, 모하비 더 마스터 등 차량 4개도 전시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제 파워트레인 콘퍼런스가 자동차 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고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