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환경단체 등 제외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는 6일 고리원전 정문 앞에서 고준위폐기물 공론화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과 탈핵부산시민연대는 6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앞에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를 해체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된다고 주장하며 핵폐기물 경고 플래시몹을 선보였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과 탈핵울산시민연대는 “재검토위원회가 핵발전소 내 임시저장시설 확충 논의를 위한 지역의견 수렴을 목표로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5개의 핵발전소 지역 지자체에 요청했으나 울산 울주군을 포함해 부산 기장군 등 4개 지자체가 구성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그나마 구성안을 제출한 경주시도 내부적으로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 재검토위원회의 국민의견수렴이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재검토위 해체와 함께 울주군 등 지자체의 입장 발표도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시는 지역공론화 의견수렴 범위에 울산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향서만 전했을 뿐, 이후 구체적인 행동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지금에라도 재검토위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태도를 취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월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 논의를 위해 전문가를 중심으로 재검토위를 구성했지만, 재검토위에 지역주민과 시민·환경단체 등이 빠지면서 시민단체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