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꾸덕한 식감의 고단백질 영양덩어리, 과메기의 계절이 돌아왔다. 경북 포항에서 열리는 과메기축제 소식이 반갑기 그지없다. 전남 구례에서는 지난 봄 샛노란 꽃물결로 우리 눈을 즐겁게 해 준 산수유가 샛빨간 열매를 맺어 또다시 축제를 열린다. 전국을 물들이고 있는 형형색색 단풍과는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작별해야 할 시간이다. 아직 가을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면, 또는 아직 가을에 미련이 남는다면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찾아 부족함을 충족하고 아쉬움을 달래보자.

한산대첩 무대 통영 앞바다서

국내외 선수 600명 요트 물살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경남 통영시 한산해역 및 도남항 일원에서 ‘제13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가 한창이다. 대회는 10일까지 이어진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10개국 90척 600여 명의 국내·외 우수선수들이 참가해 통영 앞바다에서 힘찬 물살을 가른다.

2007년부터 개최한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는 세계 4대 해전사에 빛나는 이순신장군의 한산대첩이 펼쳐졌던 승전의 바다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3대 요트대회이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요트대회다.

메인경기인 국제크루저급 경기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한산해역인 한산도, 비진도, 소지도 일원에서 진행된다. 외해인 비진도와 소지도 해역에서 진행되는 이순신코스는 9일 펼쳐진다.

경기는 통영케이블카, 금호마리나리조트, 통영국제음악당, 통영공설해수욕장, 산양일주도로 등에서 볼 수 있다.

▲ 구례 정산 산수유 열매체험축제

전남 구례 특산물 산수유

열매따기·효소담그기 체험

◇구례 정산 산수유 열매체험축제

전국 산유수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구례군에서는 산수유를 테마로 하는 축제가 펼쳐진다.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자락 산수유 군락지에서 붉은 산수유 사랑이 익어가는 정산(솔뫼)이야기를 주제로 한 ‘제2회 구례 정산 산수유 열매체험축제’가 열린다.

오는 8일부터 이틀 간 열리는 축제는 산수유 열매를 관광 상품화해 주민소득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정산마을추진위원회를 구성, 추진하는 마을단위 행사로 진행된다.

산수유 열매체험과 판매부스, 음식체험부스로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색 체험행사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산수유 열매따기, 산수유효소 담기, 산수유스티커붙이기 등이 준비돼 있다.

▲ 포항 구룡포 과메기 축제

구룡포 대표 먹거리 체험

과메기 요리경연 등 볼거리

◇포항 구룡포 과메기 축제

‘포항 구룡포 과메기 축제’가 9~10일 포항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과메기문화거리 아라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수많은 자생단체가 참여해 수백 개의 깃발을 들어올리고 도로를 가득메우고 걷는 ‘동해용왕 퍼레이드’, 전국 20여 개 대학팀이 열띤 경연을 벌이며 과메기 전문 쉐프를 노리는 ‘과메기 요리경연’는 9일 열린다.

이 밖에도 구룡포 과메기 노래자랑, 시민화합 가요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행사장 주변에는 푸짐한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잔뜩 마련된 부스가 차려져 행사객들의 눈길과 발길을 사로잡는다.

가요콘서트에는 인기가수 김용임, 최영철, 리틀싸이 트롯걸그룹 삼순이 등이 출연하며, 개그맨 이용식과 탤런트 전원주, 현석의 모습도 행사장에서 볼 수 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