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신여신금리체계’ 전면 적용

소비자 권익보호 장치도 마련

▲ BNK경남은행(은행장 황윤철)은 대출금리 체계 합리성과 산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신 여신금리 체계’를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BNK경남은행(은행장 황윤철)은 대출금리 체계 합리성과 산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신 여신금리 체계’를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부터 전면적으로 적용될 신 여신금리 체계는 기존 금리 산출 프로세스와 대출 금리 결정 방식과 운용 등을 합리적으로 바꿨다.

특히 개정된 대출금리체계 모범 규준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금융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장치도 함께 마련됐다.

신 여신금리 체계 구축으로 △금리 산출 체계의 합리성과 객관성 확보 △금융당국 정책 및 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등에 부응 △금리 모니터링을 통하여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등이 가능해졌다.

BNK경남은행 관계자는 “10개월간 기존 대출금리 체계를 전반적으로 수정하고 은행연합회의 대출금리 체계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모범규준에 부합되게 했다. 더욱 투명하고 합리적인 대출금리 운용으로 고객과 지역민에게 신뢰 받는 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BNK경남은행은 신 여신금리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테스크포스팀(TFT)을 운영해 시스템 분석·설계·개발·통합테스트·안정화 등 모든 과정을 완료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