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구청장 직속 ‘꼼수’ 지적
일부 과 통폐합·업무 이관
“업무량 증가는 불보듯”

울산 북구가 내년 1월1일자로 기획조정실을 신설하는 등 행정기구 개편을 추진(본보 10월22일 6면)했으나 북구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북구의회는 2일 열린 제185회 제2차 정례회에서 ‘북구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조례개정안’과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을 심의·의결했다.

이 중에서 집행부가 내년 1월1일자로 개편을 추진했던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과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안 등 2건이 의원 8명 중 찬성 2표, 기권 1표, 반대 5표로 부결됐다. 나머지 안건인 ‘동 명칭과 구역획정·동장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은 가결 처리됐다.

앞서 북구는 기획조정실(4급)을 신설하며 울산지역 구·군에서 처음으로 ‘담당관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추진하겠다고 의회에 제출했다. 특히 업무효율 상승과 체계적 대응을 위해 일부 과를 통·폐합하고 관련 업무를 특성에 맞게 이관하는 내용을 담았다.

행정기구 설치조례와 함께 제출된 정원 16명 증가, 4급 직급 1명 추가가 핵심인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안도 제출했다. 북구는 정원 증가를 통해 부서별 분장사무를 조정, 업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나 의원들은 조례를 심의하면서 이번 개편안이 북구의 조직 중 5급 과장과 실장을 담당관으로 바꿔 부구청장 직속으로 두려하는 ‘꼼수 인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과의 통·폐합과 관련해서도 “예를 들어 관광해양개발과는 하나의 계로 오히려 축소된다. 북구가 추진하는 관광활성화·관광정책 추진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동구처럼 실급으로 상향해 전체를 총괄하는 모습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상복 북구의회 의원은 “개편안의 문화관광체육과만 보더라도 문화, 관광, 체육 세 분야가 하나의 별도부서가 되더라도 어색하지 않은 업무량일텐데 한 명이 이를 담당하게 되는 건 업무량 증가가 뻔하다”면서 “조직개편한 지 얼마되지 않아 그럴듯한 명분으로 조직변경안을 제시하는 건 조삼모사식 개편”이라고 부결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북구 관계자는 “아직 회기 일정이 나오지 않아 정확한 일정은 알 수 없으나 다음 회기때 재상정해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