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명수사 의혹’ 검찰에 진술

서울중앙지검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를 두고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조사를 받은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검찰이 청와대의 선거 개입을 의심하고 있어서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했을 리 없다는 입장을 진술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11시께 임 전 최고위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했다. 조사는 전날 오후 9시30분께까지 약 10시간 반 동안 진행됐다.

임 전 최고위원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10일 서울중앙지검의 참고인 소환조사 과정에서 검찰이 저를 정치적 피해자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일단 검찰 조사와 관련해 간략한 입장을 밝히고 차후에 다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검찰이 조사를 앞두고 청와대나 중앙당의 연락을 받은 적이 있는지, 최고위원 회의에서 김 전 시장 관련 문건을 배부하거나 비리를 특정해 발언한 점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검찰이 울산시장 선거와 관련해 청와대의 선거 개입이 있었는지, 당내 경선 배제를 수용한 것이 청와대나 중앙당의 뜻이었는지에 대해 질문했지만 두 질문에 모두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할 리 없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임 전 최고위원은 “강길부 의원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연결고리로 알려진 건설업자 A씨와 송철호 시장과의 관계, A씨가 어떻게 시당 윤리심판원장이 됐는지 등에 대해서도 질문받았고, 정확히 아는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임 전 최고위원에 대한 추가 소환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