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출시된 이후
2년간 4921대 국내 판매
글로벌 판매량 52% 차지
북미시장 수출에도 주력
관련 인프라 구축 노력도

▲ 현대차가 올해 1만100대의 수소전기차 ‘넥쏘’ 판매 계획을 세운 가운데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충전소에서 현대차 관계자들이 ‘넥쏘’에 수소를 주입하고 있다.

현대차는 16일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의 올해 국내 판매목표를 1만100대로 수립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인 ‘투싼ix’를 양산, 판매한데 이어 2018년 3월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를 전격 출시했다.

2018년 727대이던 넥쏘의 국내 판매량은 2019년 4194대로 증가해 올해 말이면 누적 1만5000대를 넘길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비중은 52.4%(2019년 10월 기준)로, 전체 절반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한국에서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이 제정되는 등 여러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며 “올해는 국내뿐 아니라 북미 시장 수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넥쏘는 수소전기차 기술력으로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현대차는 세계 각국의 환경관련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차원으로 올해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 및 수출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실제 유럽은 2021년까지 연간 개별 기업 평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규제를 기존 130g/㎞에서 95g/㎞로 약 27% 강화한다. CO2 1g 초과시 대당 95유로의 페널티가 부과된다. 완성차 업체는 지속 가능한 사업을 위해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해야 한다.

현대차는 세계 수소 생태계에서 주도권을 갖기 위해 수소전기차와 수소 인프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는 2018년 12월 공개한 중장기 수소·수소전기차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에서 2030년 국내 연 50만 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계 구축 계획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주요 부품 협력사와 2030년까지 연구개발 및 설비확대를 위해 총 7조6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는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연간 판매량을 11만 대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는 올해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엔진·발전기 분야 선도업체인 미국 커민스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시스템 공급을 통해 미국 수출을 시작하고 유럽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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