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서 졸속추진 항의

▲ 울산 북구 주민들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이 16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스터 건설과 관련해 대통령이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지난 10일 ‘월성 1~4호기 사용후핵연료 조밀 건식 저장시설(이하 맥스터) 건설을 위한 운영변경을 허가한 가운데 울산 북구 주민들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이 16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스터 건설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울산 북구 주민들과 탈핵울산, 탈핵경주 등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자,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가 밀실, 졸속, 일방 추진되면서 파탄지경에 이르렀다”면서 “문제 해결과 제대로 된 공론화 추진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길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지역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안위는 월성 맥스터 건설허가를 승인했고, 한국수력원자력은 맥스터 건설 자재를 반입하는 등 공론화를 부정하는 일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산업부와 재검토위는 고준위핵폐기물 저장시설 건설 결정이 이미 이루어진 듯 아무런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탈핵울산은 울산시와 북구청, 시민단체 등에서 질의 공문을 수차례 보냈음에도 답변조차 받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재검토위는 울산 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막았고, 이에 울산에서는 노동계까지 나서서 항의행동을 하고 전문가들도 재검토위 문제를 제기하며 탈퇴하고 있다”면서 “제2의 부안 핵폐기장 사태와 같은 극심한 사회 갈등만 초래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탈핵울산과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 탈핵부산 등은 앞서 지난 9일 서울 재검토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항의시위를 벌이고 원안위 허가 규탄 성명서를 낸 바 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