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8천만유로·기아 2천만유로

英 전기차업체 ‘어라이벌’에 투자

전기차 배터리·구동모터 모듈화로

개발기간 단축·원가 절감효과 기대

▲ 현대·기아차와 어라이벌은 1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에서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과 어라이벌의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및 전기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기아차가 ‘클린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가속화고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해외 업체에 1000억원대 전략투자를 한다.

현대·기아차는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업체 ‘어라이벌’에 1억유로(약 1290억원) 전략 투자를 하고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전기차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와 어라이벌은 1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에서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과 어라이벌의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및 전기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투자금은 현대차 8000만 유로, 기아차 2000만 유로다.

현대·기아차는 어라이벌과 협력해서 유럽에 경쟁력 있는 가격의 친환경 상용 전기차를 선보이는 등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상용 전기차 시장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2015년 설립된 어라이벌은 밴, 버스 등 상용차 중심의 전기차 개발 전문 기업이다. 영국 외에 미국, 독일, 이스라엘, 러시아 등에 생산 공장과 연구개발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어라이벌의 강점은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는 스케이드보드 모양 플랫폼에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로 넣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차체를 레고 조립하듯이 올리는 방식이다.

전기차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와 구동 부품을 묶어 여러 차종에 공유함으로써 원가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플랫폼 하나로 다양한 맞춤형 차종을 제작할 수 있어 차량 개발 기간도 크게 단축된다. 현대·기아차는 대규모 양산차 개발 역량에 어라이벌의 기술이 결합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업계에서는 소형 전기 상용차 시장 규모가 올해 31만6000대 수준에서 2025년 130만7000대로 매년 33%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화물 배송을 위한 도심 차량 진입은 증가하는데 환경 규제는 강화되고 있어서다. 특히 유럽은 강력한 환경규제 도입이 예고돼있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물류 업체나 카헤일링, 수요 응답형 셔틀 서비스를 하는 모빌리티 업체에 소형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현대·기아차가 CES 2020에서 공개한 목적기반 모빌리티(PBV)에 적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 전환을 지향하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PBV-허브가 연계된 방안을 제시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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