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 집행부 노사 상생 입장

부품 협력업체와도 협업 방침

“고객이 없으면 노조도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신종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회사를 위해 앞장서서 조합원들에게 휴업 이후 생산성 만회를 호소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2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노사 생존 의지를 꺾을 순 없다’는 제목의 소식지를 통해 “임시 휴업으로 휴가를 보내야 했던 조합원들의 마음은 편치만은 않았을 것”이라면서 “회사는 사활을 걸고 부품 공급을 책임져야 하며, 조합원은 품질력을 바탕으로 생산성 만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고객이 없으면 노동조합도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노사는 고객에 신뢰와 믿음을 줘야 한다”며 “노사 생존을 위한 노동조합의 호소에 조합원들이 경직된 사고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부품 협력업체와 협업해야 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노조는 사측이 부품 협력사에 1조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투입한 결정에 대해 “협력사는 동반자”라며 “이번 조치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가 조합원에게 생산성 만회를 강조한 점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노조는 임금 교섭 때마다 파업을 반복해 이익에만 집중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에 변화의 분위기가 감지된 건 올해 1월 실리 성향 집행부가 출범하면서부터다. 이상수 신임 지부장은 선거 당시 무분별한 ‘뻥’ 파업을 지양하겠다는 공약을 내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사태처럼 국가 위기 상황에 노조 이기주의는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며 “노사 상생으로 희망을 주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