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사실상 중단

공천스케줄 차질 불가피

민주, 코로나 대응체제로

통합, 국가적 위기 감안

정부대응 비판수위 고심

4·15 총선을 50일 앞둔 25일 여야가 ‘코로나 블랙홀’에 직면한 가운데 울산지역 6개 선거구 예비후보군도 선거운동에 비상이 걸렸다.

신종코로나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비상상황에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특히 여야 공천지도부의 공천스케줄과 관련, 여론조사 경선과정에서 조사 응답 저조 가능성과 함께 컷오프를 비롯한 후보압축 작업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금주 울산지역 4~5개 선거구에서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고 있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공천지도부는 당초 금주 중 선거구별 후보군 압축 및 컷오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으나 순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야 총선 지휘부는 각각 야당 심판론, 정권 심판론을 내세우며 전의를 불태웠으나 기존 총선 이슈는 모두 코로나에 묻혔다.

신종코로나 사태와 맞물린 민심의 향배도 예측불허 상태다.

민주당은 선거운동을 사실상 중단하고 신종코로나 사태 총력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코로나 방역으로 국회가 일시 폐쇄된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 코로나 확산 방지 방안, 추경 편성, 마스크 공급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에서 “당은 이미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도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전면적으로 중단하고 코로나대응에 총력을 쏟기로 결의했다. 문재인 정부는 단 한 명의 국민도 포기하지 않고 단 1분의 시간도 지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인 미래통합당 역시 신종코로나 사태 대응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라고 판단하는 상황에서 공세 수위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통합당 입장에선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정권 심판론’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적 위기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역풍에 휩싸일 소지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24일 열린 최고위에서 “통합당은 현 위기를 전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고 당의 모든 역량을 위기 극복에 총동원하겠다”면서 추경 등에 대한 협조 방침을 밝힌 것이 이런 맥락이다.

하지만 법무부와 검찰의 ‘검찰개혁 갈등’,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을 연결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높여가는 상황에서 ‘이슈 실종 사태’가 발생하고 있어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밖에 실용적 중도정당을 표방한 국민의당 등 군소 야당도 고전하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두는 3당은 전날 ‘민생당’으로의 합당하기로 선언했으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 여의도 정치권 일각에선 총선 연기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물론 총선 연기는 아직 실현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정치권의 총선 분위기는 완전 바닥으로 가라 앉고 있는 모양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