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전용 휠체어 활용 관광상품

관광공사 공모사업서 호평 받아

전국 최초로 장애인과 노약자들이 수상 전용 휠체어를 타고 해수욕을 즐기는 관광 상품이 부산에서 출시된다.

경남 양산시 와이즈유(영산대)는 한국관광공사가 공모한 ‘2020년 산관학연 지역관광 프로젝트’에 장애인 전문여행사인 복지플랜·사하구와 컨소시엄을 구성, 응모해 전국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의 목적은 혁신적이고 참신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프로젝트로 육성하는 것이다. 공모에는 전국에서 총 33개의 컨소시엄 팀이 참여했다. 1차 서류심사로 10개 팀을 선정한 후 2차 PT심사를 통해 최종 5개의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 가운데 부산의 복지플랜·영산대·사하구가 구상한 ‘휠체어 장애인 다대포 해수욕장 만끽 프로젝트’가 전국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프로젝트를 총괄한 와이즈유 오창호 교수는 “일반 휠체어로는 바다접근 자체가 어렵고, 녹이 슬기 때문에 휠체어에 의존하는 장애인과 노약자들은 해변가 산책이 어렵고, 멀리서 바다만 구경하고 떠나는 안타까운 실정에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획기적인 콘텐츠로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에 어울리는 해양관광, 그리고 복지가 잘 융합된 혁신적 모델을 제시해 공모에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갑성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