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작들 개봉 연기에
일본·영국 등 틈새 노려

▲ 일본 대배우 키키 키린의 유작 영화 ‘모리의 정원’ 영화사 진진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에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이 10%대로 떨어졌다.

반면 이런 공백을 틈타 일본과 유럽, 남미 등 다양한 국적 영화가 속속 개봉했거나 개봉을 앞두고 있다.

30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달 1~29일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은 16.9%에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43.5%)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이번달 개봉이 예정된 신작들 개봉이 줄줄이 연기된 탓이다. 관객 점유율만 보면 미국 영화가 71.3%로 가장 높았고 한국 영화(16.9%)에 이어 영국 영화(4.8%) 순이었다.

특히 작년 3월 0.9%에 불과했던 일본 영화 점유율이 올해 3월 3.0%로 껑충 뛴 점이 눈에 띈다. 신종코로나 여파로 신작 공백이 일면서 일본 영화가 속속 다시 개봉한 것이다.

이번달에만 일본 대배우 키키 키린 유작 ‘모리의 정원’을 비롯해 동명 할리우드 영화를 리메이크한 ‘첫키스만 50번째’, 공포 영화 ‘온다’, 애니메이션 ‘바이올렛 에버가든-영원과 자동 수기 인형’ ‘너의 이름은.’ ‘날씨의 아이’ 등 무려 50편이 개봉했다. 다음달에도 멜로영화 ‘사랑이 뭘까’와 ‘펠리칸 베이커리’, ‘선생님과 길고양이’ 등이 선보인다.

일본 영화뿐만 아니라 그동안 스크린에서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국적의 작품도 한국 관객을 찾는다.

4월에만 대만 영화 ‘아웃사이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영국) ‘스크림: 더 파이널’(영국), ‘신과 나: 100일간의 거래’(태국), ‘엽문4: 더 파이널’(홍콩) 등이 개봉을 준비 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