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에니어그램테스트) 분석법에 관련된 교육 및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34가지 온라인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강의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의를 3과정까지 선택 시 누구나 무료강의 지원을 받는 방식이다.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 기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시험예상문제와 교안을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1~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무료강의 취지는 남들과는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여 자기계발과 더 높은 취업역량에 목표를 가진 많은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뿐만 아니라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 경력단절여성 및 전업주부도 자격증 취득을 통해 재취업에 큰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사회적 밑거름으로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MBTI성격유형검사란 4가지 선호지표를 통해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MBTI테스트의 유형별 특징으로는 잔다르크형(INFP), 성인군자형(ISFP), 스파크형(ENFP)이 알려져 있다. 이를 기반으로 진로적성검사나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분석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온라인으로 MBTI무료검사와 검사지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와 비슷한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에니어그렘 관련 교육을 하고 있으며, 심리검사와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종류를 개설하였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 상담으로 조현병증상과 사회불안장애 및 공황장애를 비롯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 극복방법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 있다.

또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를 비롯한 여러 심리테스트와 치유기법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화병증상 및 강박증증상 등의 극복에 도움 주는 과정이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처럼 청소년과 성인 진로컨설팅에 도움 주는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어 취업준비생의 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 재가복지센터나 요양시설을 포함한 치매콜센터 등에서 노인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도와 건강한 노후생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과 국가기술자격증을 준비하거나 취득한 사람들에게도 조건 없이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 정보와 자기소개서양식 및 예시를 확인해볼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