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전년보다 1조원 이상 감소

글로벌 정유·석유화학 산업 침체로 경영 악화 주원인

김준 사장 “올해 비즈니스 성과 -1조 이하로 낮출 것”

▲ SK이노베이션 계열 CEO들이 화상회의를 마친 후 그린밸런스2030 실행 의지를 다지고 있다. 왼쪽부터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가 전년보다 1조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말부터 시작된 정유·석유화학 산업의 침체에 따른 경영상황 악화에 기인 것으로, SK이노베이션은 전사 성장전략인 ‘그린 밸런스 2030’를 강력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2일 2019년 한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SV)의 측정 성과를 공개했다.

측정결과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2018년의 14% 수준인 1717억원으로 분석됐다.

배당, 납세, 고용 등을 평가하는 경제 간접 기여 성과가 2018년 2조3241억원에서 지난해 1조2183억원으로 크게 줄어든게 영향을 미쳤다.

다만, 전기차 배터리 등의 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로 인력이 695명이 증가해 SK이노베이션 사상 고용이 처음으로 7000명이 넘어서면서 고용 부문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어 전체 낙폭을 줄였다.

비즈니스 분야 사회적 가치는 686억원이 개선된 -1조1234억원, 사회공헌 분야 사회적 가치도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구성원 자원봉사, 기부금 증가 등으로 274억원 증가한 768억원을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 사장은 “지난해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는 ‘이대로는 안된다는’ 현실을 절실히 보여줬다”며, “그린밸런스 2030을 악착같이 실행하며 본질적이고 구조적인 혁신을 이뤄 내야만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밸런스2030’은 SK이노베이션이 에너지·화학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발생하는 환경 부정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환경 긍정 영향을 창출하는 그린 비즈니스(Green Biz.)를 집중 육성하여 2030년까지 환경 부정 영향을 제로(0)로, 더 나아가 플러스로 만들어 회사를 성장시키겠다는 전사적인 성장전략이다.

김준 사장은 “올해는 ‘비즈니스 사회 성과를 마이너스 1조 이하’로 낮추겠다”고 다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를 위해 그린 비즈니스의 중심인 배터리 사업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를 계속해 국내외 생산기지의 생산규모를 현재 20GWh수준에서 2023년 71GWh, 2025년 100GWh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에너지·화학 사업에서도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한 투자를 계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미 1조원을 투자해 VRDS 생산공장을 건설해 올 4월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와 함께 사업장의 친환경 공정개선, 폐 플라스틱 재활용, 획기적인 CO2 감축 기술 개발 및 수처리 기술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도입하기로 했다.

김준 사장은 “SK이노베이션에게 딥 체인지를 위한 그린밸런스 2030은 ‘미래 생존 여부를 결정짓는 전쟁’으로 선택의 여지가 전혀 없으며, 반드시 이겨야 한다”며 “회사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Hi innovation’이 지향하는 회사와 사회의 더 큰 행복 창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악착같이’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