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 돌파구 못찾아

민주 “반드시 본회의 개회”

통합 “강행땐 역풍” 경고

정의 “독주가 독배될 수도”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 회의에서 “하늘이 두 쪽 나도 내일 본회의를 연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1대 국회개원 직후부터 여야가 상임위원장 배분문제를 둘러싸고 힘겨루기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4일엔 일촉즉발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여야는 국회법상 국회의장단 선출 시한을 하루 남겨놓은 4일 원구성 협상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네탓 공방만 되풀이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만 빠진 채 새 국회를 개원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질 경우 여야가 시작부터 정면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회동을 모색했으나 극적인 돌파구는 없었다.

민주당은 5일 반드시 본회의를 열겠다고 못박았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하늘이 두쪽 나더라도 법이 정한 날짜인 내일 반드시 본회의를 열겠다”며 통합당의 개원 동참을 압박했다.

전재수 선임부대표도 “내일 어떤 정당이 일하는 정당이고, 법 준수 정당인지 국민이 지켜볼 것”이라며 “통합당의 일하는 국회 참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통합당은 여당이 개원을 강행할 경우 역풍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에서 “사실상 겁박에 가까운 협상 태도다. 단독개원은 국민으로부터 버림받는 첫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민주당의 일방적 국회 운영은 국회를 망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독재의 선전 포고에 다름 아니다”라며 “총선에서 177석을 준 민심을 이야기하는데, 민심은 하루아침에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고도 했다.

당소속 부산시장 출신 5선 서병수 의원은 이날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임시국회 소집을 강하게 비판했다.

서 의원은 “민주당이 여야의 합의라는 관습법을 무시하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을 배제한 채, 임시국회 소집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법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는 민주당 입장에 대해서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과 금태섭 전 의원 징계를 거론하며 “민주당의 준법정신은 악법도 준법도 아닌 떼법”이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대통령 지시라면 두 눈 질끈 감고 무조건 통과시키는 그런 국회는 일하는 국회도 아니고, 그런 정치는 협치나 상생을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패악”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국회까지 권력의 도구로 휘둘러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만큼은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당 상무위원회에서“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 독식, 야당을 뺀 개원 강행 발언 등은 대결 정치의 빌미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심 대표는 “177석 슈퍼 여당이 된 만큼 협력 정치의 책임을 기꺼이 감당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집권 여당의 독주가 독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책임 있는 협력 정치를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을 향해선 “코로나 재난의 엄중한 시기에 나치와 독재를 운운하며 또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것은 국민의 바람과 거꾸로 가는 것이다. 보이콧이 21대에도 반복된다면 통합당은 국민에게 만성 비염과 같은 존재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