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표실에서 회동

기본소득 문제 의견 일치

경제성장 정책 협력 밝혀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국회 정의당 당대표실에서 심상정 대표를 만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4일 국회에서 만나 “불평등 해소”에 뜻을 같이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심 대표를 만나 “진보보다 더 앞서가는 진취적 정당”을 내세우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심 대표는 김 위원장 취임 이후 통합당에서 기본소득 논의가 벌어지는 데 대해 “대환영”이라는 말로 인사를 시작했다.

심 대표는 “과거 통합당의 레퍼토리는 북한 탓과 대통령 탓뿐이었다”면서 “통합당이 불평등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정당이 표를 극대화하는 경쟁을 하면서 많은 계층을 포용해야 한다. 나라가 불평등을 해소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의 상황에 부닥쳐 있어서 정당에 있는 사람 누구나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수 없다”고 공감했다.

심 대표는 “통합당이 그동안 더 많이 가진 사람들의 탐욕의 자유를 옹호해 왔다”면서 “삼성의 탈법적 자유는 지지하면서 삼성 노동자들의 노조할 자유는 반대해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서도 “사실 삼성이 과거 지나칠 정도로 시대 감각에 역행해서 노조 없는 회사를 해 왔다”면서 “정당이나 기업이나 시대와 사람의 의식이 변하는 데 따라가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고 응수했다.

한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를 열어“ 기본소득 문제를 근본적으로 검토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에 없던 비상한 각오로 정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이래야 국민의 안정과 사회공동체를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사실상 공황 상태가 진행되고 있다. 이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고, 일생에 한 번 겪을까 말까 한 대변혁기”라며 “이 사태가 종료되면 우리나라가 국제적으로 신흥 강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혁신,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예산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는 더는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방역에서 다른 나라에 비해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보이지만 언제까지나 방역 성공만 자랑하고 있을 수 없다. 이제 경제가 돌아가야 한다”며 과도한 방역으로 경제 심리가 위축돼선 안 된다고 했다.

그는 “확진자 한 명이 다녀갔다고 업장이 폐쇄되면 자영업자를 폐업으로 몰고 간다”며 “물류센터발 감염 확산의 원인은 돈을 벌지 못할까 봐 아파도 안 쉬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일자리는 기업이 마련하는 것이다. 리쇼어링(해외공장의 국내복귀)에 파격적인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