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 울산지부는 1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전면 유예를 촉구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1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원평가의 무리한 시행은 수업과 방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연일 고군분투하고 있는 교사의 교육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며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전면 유예를 촉구했다.

울산전교조는 이날 “교원들이 교원평가를 받으려면 교육 활동 소개에서부터 공개수업 준비, 자기평가서 작성 등 무수한 업무를 해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교원평가 업무가 진행된다면 형식적인 업무추진 결과만 남아 비정상적인 교원평가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코로나19 발생으로 교육 활동과 학교 운영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한 만큼 교육청은 관련 규칙에 따라 올해 교원평가를 전면 유예할 수 있다”며 “교육청이 지금 할 일은 평가가 아니라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이 보장된 가운데 정상적인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청이 유명무실한 교원평가 업무를 강행하는 것은 교사를 두 번 죽이는 꼴이 된다”며 “즉각 평가를 유예하고 교육부에 건의해 최우선 교육 적폐로 꼽히는 교원평가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이에 대해 “교직사회의 분열을 조장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폐지해야 한다는 것이 시교육청의 기본입장”이라며 “이에 오는 7월9일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정기총회에 긴급 안건으로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일시적 유예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