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몸캠피싱이 최근 급증하며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사이버 범죄 중 하나로 손꼽히는 몸캠피씽은 온라인의 다양한 공간에서 크게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몸캠피싱이란 범죄일당이 SNS나 채팅앱 등에서 여성이라 밝히며 남성에게 접근하여 카카오톡 영상통화 등을 이용해 음란 행위를 유도하고 촬영한 뒤, 이를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내는 수법을 말한다.

범죄일당들은 최근 더욱 세력을 불려 조직적으로 활동하며 큰 수준의 피해를 입히고 있다. 게다가 중국에 본거지를 두고 국내에서는 인출책 등만 움직여 수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많은 보안전문가들은 이 같은 범죄수법이 비교적 단시간에 종료되고 지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협박의 실효가 큰 점이 이들이 빠르게 몸집을 불려나갈 수 있었던 이유로 꼽는다.

보안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만약, 이러한 디지털 성범죄 사건에 당했다면, 당한 것을 인지한 즉시 신속히 보안전문가 혹은 보안업체에 의뢰해 영상 유포를 막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 업체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와 같은 디지털성범죄 및 사이버 금융 범죄 등 사이버 범죄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은 카톡영상통화를 이용한 영상통화협박, 몸또 등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한다. 이후 apk파일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유포가 진행되지 않도록 막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한다.

또,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해 변수에 완벽히 대응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유포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자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화상통화사기에 당했다면 동영상 유포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 도움을 구해야 한다”며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해 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보안 업체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