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폐가 망가진 환자에 폐를 이식하는 수술이 성공했다. 국내에선 처음이고, 세계에선 9번째다.

2일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은 지난달 21일 코로나로 폐 섬유화가 진행된 50대 여성 환자에게 폐를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환자는 지난 2월29일 한림대성심병원에 코로나 중증 환자로 긴급 후송됐으며 입원 당시부터 자발적인 호흡이 어려워 인공호흡기를 장착했다. 다음날 바로 에크모(체외막산소화장치·ECMO)를 착용할 정도로 상태가 크게 악화했다.

환자의 체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는 금세 사라졌으나 상태는 지속해서 나빠져 폐가 딱딱하게 굳는 폐 섬유화가 진행됐다. 이 환자는 입원 후 3월 초에 단 한 번 코로나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오고 이후에는 줄곧 ‘음성’이었다. 결국 환자는 입원 다음 날인 3월1일부터 폐 이식 전날인 6월20일까지 112일 동안 에크모 치료를 받았다. 코로나 환자 중 세계 최장기간 에크모 장착이라고 병원은 전했다.

장기간의 에크모 치료에도 불구하고 폐 이식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이 환자는 현재 스스로 호흡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했다. 오랜 침상 생활로 약해진 근력을 다시 키우는 재활 운동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