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기부, 국무총리 주재 위원회
규제자유특구 발표…7곳 선정
울산시 만명 게놈프로젝트 등
바이오빅데이터 AI사업 가능
UNIST 등 11개 기업 참여해
희귀질환 치료법 연구에 속도

울산시가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품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해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이어 두번째로, 게놈 기반의 바이오헬스산업 고도화에 날개를 달았다는 평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제3차 규제자유특구로 울산 등 7곳이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지정된 특구는 울산(게놈 서비스산업), 부산(해양모빌리티), 대구(이동식 협동로봇), 강원(액화수소산업), 충남(수소에너지 전환), 전북(탄소융복합산업), 경북(산업용헴프)이다.

 

규제자유특구란 신기술, 신제품의 지역혁신 성장사업이나 지역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 특례 등이 적용되는 ‘규제프리존’을 뜻한다. 기존규제 적용배제 및 규제 신속 확인, 실증특례, 임시허가 등 규제혁신이 적용되고 재정·세제 지원 등 혜택을 받게 된다. 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울산시가 전국 최초로 진행하고 있는 울산 만명 게놈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바이오헬스정보산업의 핵심인 게놈 중심 바이오빅데이터 분석 AI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토대로 UNIST와 테크노일반산업단지 등 6개 지역에서 3개의 실증사업이 진행된다. 특구내 실증사업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해 UNIST, 울산대병원, 울산병원, 11개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울산시, UNIST,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바이오데이터의 표준화를 확립한다. 시와 UNIST, 연세대학교의료원 등은 희귀질환 및 원인불명 질환에 대한 공동연구와 진단 치료법을 개발한다.

또 바이오데이터 팜 구축·운영 실증을 통해 디지털 바이오헬스를 실현할 유전 및 의료관련 종합 인공지능 데이터를 구축해 헬스케어 및 정밀의료 서비스 산업화를 실현해 나간다. 바이오데이터팜을 활용해 심혈관, 우울증, 복합만성질환의 진단마커를 개발하고, 최근 문제가 되는 신종코로나와 같은 감염성 질환의 신속한 진단기법과 치료후보 물질 도출을 지원하는 플랫폼도 구축한다. 특히 이 플랫폼이 구축되면, 국내외 연구자와 제약회사, 바이오기업 등이 해당 정보를 활용해 국가 방역망 유지 및 질병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바이오데이터팜의 안전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울산시는 시산하 생명윤리위원회와 인체유래물은행, 분양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또 유전체분석과 임상데이터간 관리체계 표준화를 국가기술 표준원 등과 협의해 진행해 나간다.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는 게놈서비스 허브도시 구축, 지역의료산업 거점역할 강화, 고부가가치 게놈서비스산업 촉진 등 바이오산업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기부는 이들 특구 내 혁신기업 등 지역 소재 중소벤처기업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올해 하반기 420억원 규모의 규제자유특구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특구별로 실증기술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안전위원회를 지자체 내에 구성해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