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측 비용부담 탓
현재 부지에 개축 꺼려
북구로 이전 신축 모색
울산교육청은 난색 표명

울산 남구 선암동 삼일여자고등학교가 최근 교육부 정밀안전진단에서 재난위험시설 D등급을 받아 개축 또는 울산 내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전을 희망하는 학교법인 측과 현 부지 개축을 원하는 지역 교육당국간 이견차가 커 진통이 예상된다.

6일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삼일여고는 지난달 교육부로부터 건물 정밀안전진단 결과 붕괴위험 수준인 D등급 통보를 받았다. 지난 1993년 개교한 삼일여고는 건물이 노후화 돼 건물 일부 보강 필요 등으로 지난해말 실시한 정밀안전점검에서 재난위험시설로 평가됐고, 최근 교육부로부터 최종 D등급 확정 판정을 받았다.

울산지역에서는 지난 2015년 홍명고(현 세인고)가 D등급을 받아 웅촌 검단분교로 이전을 확정했고, 지난해에는 서생초가 역시 D등급을 받아 현재 이전 신축을 추진중이다.

삼일여고가 D등급을 받음에 따라 시교육청과 학교법인측은 최근 TF팀을 구성해 학교 개축 및 학사일정 등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개축 방식에 대해 시교육청과 학교측이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데다 개축에 앞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적지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학교측은 현 위치에서의 개축이 아닌 타 지역으로의 이전 신축을 내부 방침으로 정하고 추진중이다.

학교법인 관계자는 “현재 1학년이 졸업하게 되는 2022년 이후에 북구지역으로 이전을 하는 방침을 세우고 현재 적정한 부지를 물색중”이라며 “그때까지는 현재 학교 건물에서 학사일정을 진행한다. 교육부도 실사 결과 수업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반면 시교육청 관계자는 “개축한다는 것만 확정됐을 뿐 이전 신축은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일축한 뒤 “또 이전을 하더라도 학교 구성원들의 동의도 얻어야 하고, 학생수와 해당지역의 학교배치 문제 등 풀어야 할 문제가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학교법인측은 현 부지에서 개축하려면 부지(1만500여㎡) 매입비용만 1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개축을 꺼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 부지에서 개축을 하던지 이전 신축을 하던지 간에 미납된 변상금 납부 문제도 해결해야 된다.

삼일여고 학교법인은 개교 당시인 1990년대 초 국유지인 학교 부지 1만500여㎡ 전체에 대해 산림청과 대부계약을 맺고 대부료를 지불해 왔지만, 2002년 자산매입 과정에서 계약이 해지됐다. 이후 지금까지 대부료 지불을 하지 않고 무단으로 점유해오다 국유지 관리권을 이관받은 캠코로부터 무단점유에 따른 변상금 30억원을 부과받았으나 아직 납부는 물론 부지 매입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